[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제 2 절 연구방법과 범위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범위 3

Ⅱ. 이론적 연구 4
제 1 절 관광지의 이론 4
1. 관광지의 개념과 유형 4
제 2 절 관광상품의 이론 6
1. 관광상품의 의의 6
2. 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6
3. 관광상품의 분류 13
제 3 절 관광마케팅의 이론 17
1. 마케팅의 개념 17
2. 관광마케팅의 개념 18
3. 관광마케팅의 특성 19
4. 관광상품과 관광마케팅 19
제 4 절 영상관광의 이론 20
1. 영상과 관광 20

Ⅲ.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 및 문제점 22
제 1 절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분석 22
1. 완도군 22
제 2 절 ‘해신’ 촬영지의 문제점 24
1. 시설상의 문제점 24
2. 관광객 방문 여부의 문제점 24
3. 도입시설의 문제점 25
4. 관광 안내정보제공에 있어서의 문제점 25
5. 지역상의 문제점 25

Ⅳ. 유사사례분석 25
제 1 절 국외사례 26
1. 유니버셜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26
2. 일본 도에이 영화촌 26
3. 중국 상해의 삼국성 26
제 2 절 국내사례 26
1. 서울종합촬영소 26
제 3 절 시사점 27

Ⅴ. ‘해신’ 촬영지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28
제 1 절 관광코스 개발 29
제 2 절 다양한 즐길 거리의 개발 31
1. 볼거리 31
2. 살거리 31
3. 체험거리 31
제 3 절 ‘해신’ 촬영세트의 이미지화 (테마설정) 31
제 4 절 홍보 및 마케팅 방안 32
제 5 절 지속적 연구와 보존 및 개발 32
제 6 절 기대효과 32
1. 관광산업활성화 효과 32
2. 경제적인 기대효과 33

Ⅵ. 결 론 33

* 참 고 문 헌 35

<표 차 례>

<표 1> 외국학자들의 개념 10
<표 2> 국내학자들의 개념 11
<표 3> 관광상품의 분류 15
<표 4> 관광상품화 내용 28
<표 5> 해신 촬영세트 주변관광 환경 28


<그 림 차 례>

<그림 1> 관광의 삼위일체와 관광마케팅과의 관계 20



본문내용
오늘날 관광산업은 21세기를 이끌어갈 국가 전략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공해 없는 미래산업으로 그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또한 관광의 형태도 단순한 구경거리를 즐기고 감상하는 수준을 벗어나 특정한 테마를 가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문화적 체험의 역할을 강조한 형태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적 기획이나 노력도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WTO)에 따르면 21세기에 관광을 즐기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기존의 단순한 여행 행태에서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관광 행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문화관광부 관광진흥 5개년 계획내용에는 역사․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를 지원․육성하고 각 지방의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개발 및 육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세트를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은 21세기 관광 행태추세에 부합하며, 문화와 관광을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방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레저활동의 한 유형으로서 영화 관람과 텔레비전시청의 점유율은 항상 높게 유지되고 있다. (한국소비자 보호원, 2002) 근래 들어 한국영화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관객수도 백만명 이상을 넘는 영화가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TV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영상 촬영지에 대한 관객 및 시청자들의 관심증가, 매스컴의 집중 조명, 지방자치단체의 개발의지 등이 겹쳐지면서 관광지화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2002년 이후 한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영상 촬영지의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부산, 전주, 서울 등이 영상위원회를 설치하여 각종 영화와 드라마 촬영에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에서 촬영지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영화 또는 드라마를 통해 지역의 홍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진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KOFIC,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자원론] 소백산 국립공원의 자원화
  • 관광지들 역시 소백산근처에 있을 것이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또 영주시나 단양시 자체에서 이 자체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거나 알리지 않아 더더욱 그러한 현상은 심화된다. 먼저 많은 축제들을 열고 행사들을 주최하며 드라마나 영화촬영지로 장소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으로 소백산국립공원자체의 인지도를 높이고 주위 유명한 관광지를 연계하는 등의 노력이 시급하다.제3장. 소백산 국립공원의 자원화 방안이렇게 소백산 국립공원

  • [관광] 완도와 진도를 접목시킨 관광활성화 방안
  •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복원해 놓았다. 갈대밭 고천 암 간척지에서는 해안을 따라 바람 부는 갈대숲 길을 걸어가는 세 사람(김명곤, 오정해, 김규철)의 유랑 장면이 연출되었으며, 일본에서 개막될 당시 환상적인 갈대밭으로 탄성을 자아냈다고 한다. 해신 촬영지 KBS특별기획드라마 해신은 청해진 옛터인 완도를 중심으로 중국, 일본 등지에서 촬영되는데 60%이상을 완도에서 촬영된다. 완도읍 대신리 소세포 오픈세트장 청해진포구마을은 1만6천여

  • 사극열풍 레포트
  • 전략 → 고구려의 위상 재정립ex) ‘연개소문’ 학술 세미나 : 고구려는 다종족, 다문화의 성격을 지닌 동아시아중핵국가 II.알아보기 – 사극열풍의 의의4. 산업적, 경제적 측면◇ 촬영 세트의 관광 자원화◇ 드라마 수출로 한류열풍에 이바지왼쪽 그림은 해신 촬영지에 구경 온 아이들. 오른쪽 사진은 주몽 촬영지II.알아보기 –사극열풍의 한계, 문제점 1. 식상하거나 비슷한 소재◇ 여성들의 팜므파탈 이미지를 이용- 장녹수 : 연산군의 마음을

  • [관광경영] [에코투어리즘,농촌관광] 부안의 생태관광 현황과 발전방향
  • 관광지가 되기 위해서는 탄탄한 프로그램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시대의 흐름 속에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자연 생태계를 잘 활용한 관광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농촌관광에서도 다른 농촌과 똑같은 관광은 경쟁력이 떨어지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락북도 부안군의 생태 관

  • [지방자치론] 지방자치 사례연구- 완도군의 드라마 ‘해신’ 촬영지유치 사례를 중심으로
  • - 지방자치론 -지방자치 사례연구- 완도군의 드라마 ‘해신’ 촬영지 유치 사례를 중심으로 -과 목 명: 지방자치론Ⅰ. 서론Ⅱ. 본론1. 드라마 ‘해신’ 촬영 유치 배경 및 과정1) 유치 목적 및 배경2) 유치과정에서의 주민설득 및 주민 참여2. 드라마 해신 촬영지 유치 현황 및 결과1) 해신 담당 공무원 역할 및 주민참여2) 관광객 수 추이3) 경제 활성화 4) 관광특구 지정3. 앞으로 완도군의 역할 : 지방정부, 주민의 적극적 관심과 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