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9 / 2016.01.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장애아동에게 통합교육의 필요성
2) 비장애아동에게 통합교육의 필요성

2. 구체적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현황조사
1) 통합교육의 실태
2) 통합교육의 현황

3.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
1) 분리교육
2) 장애아동의 유아교육기관 입학의 어려움
3) 지원 프로그램의 부족
4) 교실환경

4. 통합교육 현실 문제의 해결방안
1)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2) 협력교수
3) 장애아동 부모-교사의 협력 필요성
4) 정부 및 지역사회의 체계적인 통합교육 지원 필요
5) 장애학생 개인과 학부모의 노력 필요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 통합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과정 안에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상호작용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장애유아의 낙인 효과를 감소시키며 모든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고자 하는 데 있다. 통합이나 교육적인 중재는 유아기 또는 그 이전의 시기부터 이루어질수록 그 효과가 커지며, 마지막으로 유아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간 적절한 상호작용과 수용이 이루어지므로, 유아기의 통합 경험은 유아들 간의 수용 가능성을 높여주어 이후의 교육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미희 외, 일반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적용, 21세기사, 2009.
강경숙, 특수학급 운영과 통합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연수자료집, 2001.
권용숙,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전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강희연, 통합학급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질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여대 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연구 -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 FGI중심으로
  • 교육, 사회기술훈련 등의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프로그램 들은 직업재활을 위한 준비 프로그램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최숙희・남문희, 2011). 이 체계들은 상호간에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운영되고 있다. 1995년 정신보건법 재정 이후 정신보건센터, 사회복귀시설, 중증정신장애인 중심의 정신보건서비스 규모와 서비스의 질은 상대적으로 향상되었다.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정신보건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평가기준에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교육자료전에 제출되고 있는 교육자료의 대부분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CAI)이나 웹에 기반을 둔 교육(WBI)을 원용한 것이라는 점은 이러한 현실을 웅변적으로 보여준다., 인터

  • [특수교육] 지역사회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
  • 교육되지 못하는 실정이다(실태 및 문제점 참고). 따라서 본 분임에서는 장애 학생들의 지역사회 적응기술 교수와 관련하여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실태와 문제점과 현재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효과가 있다고 증명된 이론적 근거가 있는 교수전략을 기반으로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에 의한 체계적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합이라는 체제 내에서 비장애 학생과 함께 실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

  • [여성복지] 장애여성과 이중차별
  • 이중차별 현황 및 실태 - p.71)장애여성 인권2)장애여성 건강․교육․취업3)장애여성 성 폭력4)장애여성 결혼5)장애여성 관련정책 현황4. 장애여성에 대한 앞으로의 사회복지적 접근 - p.151)정책적 함의2)실천적 함의Ⅲ. 결 론 - p.20서론장애여성의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의 여성계는 ‘장애여성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나,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방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고, 장애계는 ‘장애인문제도 복잡하고 해결하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문 학 교 육Ⅰ.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1) 문학교육 이론의 역할♠ 문학교육 이론은 문학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그 존재 의의가 있음.♠ 문학교육 이론의 필요성.-문학교육이 합목적적이고 타당한 내용과 방법과 원리에 따라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 때문에.♠ 문학교육현장의 개념을 경직되게 인식해서는 안 됨. ♠ 문학을 지도하는 교사는 문학현상의 역동성을 포괄적, 상호관련 하에서 파악하는 안목이 필요♠ 좋은 문학교육 이론은 문학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