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반사회적 행동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나 부모가 사용하기도 하는 엄격한 통제와 체벌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7 / 2016.01.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나 부모가 사용하기도 하는 엄격한 통제와 체벌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반사회적 행동의 의미
2. 유아기 반사회적 행동의 원인
3. 교사나 부모가 사용하기도 하는 엄격한 통제와 체벌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기 반사회적 행동의 의미
올바른 행동을 배우고 기본적으로 습관화하게 지도하는 과정을 사회지도라 한다. 유아들의 행동은 옳고 그름을 이해하거나, 자신의 행동에 대해 결과를 이해하고 행동하는 능력이 없다. 유아들은 순간적으로 충동에 의해 행동하게 되고 타인에게 피해가 간다고 알고 있더라도 억제할 능력이 부족하다. 그들은 순간적인 감정에 물건을 집어 던지거나 부수고, 주먹이나 발길로 차고, 욕을 하고 목을 조르
..

3. 교사나 부모가 사용하기도 하는 엄격한 통제와 체벌에 대한 견해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은 보통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공격성의 원인에 대해서는 선천적-후천적 원인에 초점을 두고 논쟁이 있어 왔다. 선천적인 원인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공격성은 선천적이어서 인간본성에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법과 질서를 엄격히 통제해야만 공격적인 본능을 억제하거나 승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후천적인 원인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이란 원래 자비롭고 행복하고 선한 동물인데 억압이 심한 사회가 인간을 공격적이고 비행을 저지르도록 유도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공격성에 대해 부모나 어린이집 교사들은 보통 엄격한 통제와 처벌을 통해 공격성을
참고문헌
- 구광현외,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200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경자,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과 법 교육지도 방안”, 연세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