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성상품화와 성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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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들어가며

II.본론

1. 성의 상품화란 ?
(1) 성 상품화 현상
(2) 성 상품화 원인
(3) 성의 상품화가 끼치는 영향
2. 우리 주변의 성 상품화
(1) 성 상품화와 자본주의
(2) 성 상품화의 범주
3. 대중매체 속의 성 상품화 : 성적 대상화
(1) 영화
*외국영화-007 시리즈와 본드걸
*우리나라 영화 -어린신부, 나쁜남자
·나쁜 남자
(2) TV광고 - CF
(3) 음 악
4. 비매체 속의 성 상품화
(1) 미인대회
(2) 연예인누드 열풍
(3) 나레이터모델

III. 결론
1.성의 상품화의 문제점
2.성 상품화에 대한 조원들의 생각

본문내용
▶들어가며
자본주의 사회는 이전 시대와 다른 특징적인 성문화를 갖게 되는데 바로 성의 상품화다. 우리 나라는 60년대 이후 단기간의 급속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서구의 개방적인 성문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전통적인 가부장적 성규범과 성의 자유를 구가하려는 개방적 성규범이 혼재되어 있는 형편이다. 이에 따른 성규범의 혼란 속에서 자본 경제의 특징인 각종 성산업은 번창하고 있으며 이것이 마치 성의 자유화인 것처럼 잘못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상업적인 이해 관계와 대중 매체의 조작에 의한 성상품화 현상은 성의 인간적인 교류를 저해하고 여성을 성적으로 도구화한다는 점에서 왜곡된 성문화를 조장하게 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사용 가치보다는 교환 가치로서 모든 사물의 필요성 및 효력성을 가늠합니다. 동시에 자본의 집중과 집적을 위해서는 모든 가능한 사물을 상품화하는 경향을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본의 확대 재생산을 이루게 된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노동은 물론 사회생활의 모든 부분을 상품 가치로 전환하였으며, 인간의 성까지도 상품화시켰다. 인격적인 부분이어야 할 성이 상업주의적 전략에 의하여 하나의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것이다. 이제 성은 스트레스 해소에서부터 사교, 오락, 유흥, 퇴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성은 인간의 가장 감각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상품 광고의 상업주의와 결합하여 소비 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되고 객체화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성상품화란 인간의 성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이윤 추구를 도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성 자체 또는 성과 관련된 것을 판매하거나 특정 제품에 성적인 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그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까지 포함한다. 이는 성을 인간에게 고유한 속성으로 파악하기보다는 사물화하고 객체화하여 마치 하나의 상품처럼 판매 소비할 수 있는 것처럼 물상화 현상이 전개된 것이다.

우리는 수영복을 입은 여성 모델이 등장하는 자동차 타이어 광고, 구두의 선과 여성의 몸매가 비유되어 번갈아 클로즈업되는 CF, 남녀의 벗은 상반신이 나오는 환경을 생각한다는 어느 컴퓨터 신문광고 등등 일상생활에서 수없이 접하게 된다. 우리가 무심코 보아 넘기는 이런 상품광고는 여성의 성적 매력과 에로티시즘을 부각시켜 여성을 인격체가 아닌 하나의 사물, 이미지 또는 익명의 성적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상품 광고 그 자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왜곡된 성의식을 유포할 수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그러면 성적 이미지의 광고가 제품 판매에 실제 효과적인가? 광고주나 광고를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성적 이미지를 이용한 광고가 제품판매에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 조사에 따르면 성을 이용한 제품 광고가 제품 판매가 오히려 혐오감을 준다는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안티미스코리아 페스티벌 http://www.antimisskorea.com/
http://yeppie.m4you.com/temp/what_it_means.asf
자본주의 경제와 성의 상품화 경향에 대해
http://we7942.or.kr/board/read.cgi?board=sung09&y_number=71&nnew=2
www.naver.com 지식인에게 자문

★ 참고 기사 『신문기사』
한국일보, [여배우가 벗을 때] 연예인 누드열풍
및 관련 신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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