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 요약과 우리나라 보육에 미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4 / 2016.01.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소의 에밀 요약과 우리나라 보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에밀 요약
2. 우리나라 보육에 미친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루소의 교육사상은 그의 대작인 교육소설 ‘에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전부 5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작품은 ‘에밀’이라는 가상의 인물이 출생하여 결혼할 때까지, 한 사람의 가정교사에 의하여 교육되는 과정을 쓴 것으로, 이는 루소 자신의 교육사상을 전개한 교육내용이다. 루소가 이 ‘에밀’을 쓰게 된 동기는 당시의 프랑스 사회가 어린이를 작은 어른 또는 어른의 축소판으로 취급하고 인간성을 무시하고
.
.
Ⅱ 본론
1. 루소의 에밀 요약
자연주위 교육을 대표하는 루소의 교육사상은 ‘에밀’에 집약되어 나타나 있다. 그의 사상은 철학, 종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주었다. 아동을 인격체로 인정하고 인간의 성장 잠재성과 성선설을 바탕으로 성장단계에 따라 교육을 하는 방안을 설정한 것은 획기적인 일이었다. ‘에밀’은 크게 성장단계별 과정과 그에 따른 교육사상으로 구분된다. ‘에밀’은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아기 교육, 아동기 교육, 소년기 교육, 청년기 교육, 성년기 교육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첫째, 유아기는 유아가 태어
참고문헌
-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
- 신명의, “루소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체육의 의미”, 국민대, 2007
- 김용민, “사람을 만드는 가장 유용한 예술로서의 교육”, 서평문화,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에 대해 2인 이상 선정
  • - 보육학개론 - 보육학개론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에 대해 2인 이상 선정하고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1) 루소2) 프뢰벨3) 페스탈로치2. 보육 사상가(루소, 프뢰벨,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비교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원리4) 교육방법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두 교육자를 비교해 보자면 먼저,

  • 인간과교육3공통)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譯), 교육사, 문음사, 1985-Boyd, William (1994). 서양교육사. 이홍우.박재문.유한구 역. 교육과학사-Bubacher, J.S.(1987). 교육사―교육문제변천사. 이원호 역. -Neller G. F(1987). 현대교육사상. 서울: 서광사. 안인희 역.-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목영해 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임재윤(2005),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팽영일(2004), 교육의 철학과 역사, 양서원

  • `장 자크 루소`의 주요사상과 현대교육에의 영향 고찰
  • 루소목 차Ⅰ. 루소의 생애와 업적1. 흐름별 정리2. 연도별 정리 Ⅱ. 루소사상의 배경 1. 계몽시대 사상2. 프랑스의 사회상2. ‘백과전서’와 살롱문화3. 모랄리스트와 자연종교Ⅲ. 루소의 주요사상1. 루소의 인간관2. 루소의 소극적교육3. 루소의 사회계약설Ⅳ. 기독교적 조명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Ⅵ. 주요저서1. 학문 예술론2. 불평등 사회 비판론3. 사회계약론4. 고백록5. 에밀Ⅶ. 참고문헌Ⅰ. 루소의 생애와 업적1. 흐름별 정리어머니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에밀에서 시사하고 있으나 Frobel은 그것을 보다 명확히 하나의 원리로서 확립하였다. 연속적 발달이란 발달의 과정이 연속적임을 뜻한다. 즉, 인간의 생활․성장에는 각 단계에 있어서 끊임 없는 연속과 계속이 있으며 단절이나 비약이 없다. 이러한 연속적 발달관은 교육상에 있어서는 아동의 현실을 중시하는 아동생활 존중의 교육원리가 되었다.⑦ Frobel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 [교육학] 루소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fp
  • 루소는 이성이 가치로운 인간의 능력임에 틀림없지만 이성만으로는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으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인간의 도덕성인데 그것은 이성뿐 아니라 자연적 감정인 양심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루소는 이성만을 강조하는 합리주의에 대항해서, 양심이라는 감정을 이성과 동등한 위치에 놓고자 하여 낭만주의의 토대 위에 서있다.6. 루소에 교육사상의 특징루소는 「에밀」에서 어떤 형태의 인간이 이 사회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