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개념과 유형 및 그 영향 그리고 아동학대 예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3 / 2016.01.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개념과 유형 및 그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최근 학대현황을 기초로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논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개념
2, 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유형
1) 보건복지부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2)지방자치단체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3) 사법경찰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4) 의료기관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5) 교육기관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6) 법률기관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7) 사회복지기관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3. 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영향
4. 아동학대 예방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대아동보호서비스는 중앙과 지방의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의료, 교육, 법률, 행정, 사법기관 등을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일어난 인천 11살 소녀 학대 사건을 보면 학대아동호보서비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유관기관 간의 협력적인 관계 그리고 법률 정비의 필요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개념과 유형 및 그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최근 학대현황을 기초로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논하여 보고자 한다.
<중략>
6) 법률기관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
(1) ‘아동 최선의 이익 우선 원칙’에 따라 사법적 소송을 진행한다.
(2) 피학대아동의 법률적 보호 및 학대행위자에 대한 보호 처분 등에 대해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긴밀히 협조한다.
(3) 학대행위자 처벌, 친권상실 및 친권의 일시 정지 선고, 후견인 지정, 부모로부터 아동 격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참고문헌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노혜련, 김미원, 조소연 저, 아동복지론 (예방과 통합의 관점에서 본), 학지사, 2015
도미향, 남연희, 이무영 외 1명 저,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4
Laura E. Berk 저 이종숙, 신은수 외 1명 역,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분석 개념 정의 유형 발생원인 아동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
  • 그렇기 때문에  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여 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 기관방문을 통해 아동학대의 원인과 학대아동의 특징, 체계적으로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려고 한다.Ⅱ.아동학대의 분석1.아동학대의 개념정의1) 아동학대의 일반적 개념Kempe(1962) 에 의해 내려진 아동학대의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 보호자에 의해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이다. 1991년의 유

  • 아동학대 분석 레포트
  • 그렇기 때문에  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여 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 기관방문을 통해 아동학대의 원인과 학대아동의 특징, 체계적으로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려고 한다.Ⅱ.아동학대의 분석1.아동학대의 개념정의1) 아동학대의 일반적 개념Kempe(1962) 에 의해 내려진 아동학대의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 보호자에 의해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이다. 1991년의 유

  • 저소득층 가정 아동학대 예방과 양육 책임의식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 학대를 경험하는 아동이 많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인식변화를 위한 각종 홍보 및 캠페인 행사들이 구사되어왔다. 지역차원에서 자원봉사단을 개발하여 지역사회 아동학대 보호와 발견을 위한 모니터링을 하고 아동학대예방센터(구)에서 정기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기관의 예산에 따른 문제점 및 서비스홍보 부족이 서비스의 장애요인이 되었다.현장 조사와 장애요인 분석 및 경험을 고려했을 때 이 지역사회

  •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설명하고
  • 아동에게 유발되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 방치 등의 고통이나 손상을 의미한다. 즉,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행위, 그리고 무관심하거나 방치하는 행위 등을 통해 아동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부상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는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대처하지 않으면 훗날 아동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아동학대 예방과 대응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2. 아동학대의 유형아동학대

  • [간호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간호과정
  • 아동 행동을 평가하여 선생님이 작성한다. 이는 주의력 문제와 행동상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하고 여러 상황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치료 과정에서 교사와 정보를 교환하는데 도움이 된다.5. 학교 보건과 보건교사의 역할1) 학교 보건의 개념 학교보건 대상자인 학생과 교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그 들을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함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사회 간호학의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