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경제교육의 필요성, 교수방법, 극놀이와 동화를 활용한 유아경제교육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내용, 교수방법, 극놀이와 동화를 활용한 유아경제교육 지도법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1) 경제교육의 개념
2)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2. 유아경제교육의 필요성

3. 유아 경제개념의 발달

4. 유아경제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유아경제교육의 목표
2) 유아경제교육의 내용

5. 유아경제교육 교수방법
1) 유아에게 경제원리를 가르치는 방법
2) 한국소비자보호원(1996)에서 제시한 유아경제교육 지도 방법
3) Schug(1985)가 제시한 경제개념 습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4) 수 개념 교육

6. 극놀이, 동화를 활용한 유아경제교육 지도
1) 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
2) 동화 활용한 유아경제교육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경제교육의 필요성, 교수방법, 극놀이와 동화를 활용한 유아경제교육 지도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1) 경제교육의 개념

Schug(1983)는 경제교육이란 “경제적 선택을 가능하게 하고, 경제 기본개념을 이해시키며, 의사결정 시 중요한 경제적 목적을 적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Symmes(1981)는 경제교육이란 “학생들로 하여금 희소한 자원의 활용에 관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합리적인 과정을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 시키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Suglia(1987)는 경제교육이란 “경제에 관한 기본적인 사고방식과 경제문제에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유용한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송대영(1985)은 경제교육이란 “경제생활에 있어 인간의욕구와 재화 및 용역 또는 자료들 사이의 합리적 선택 결정 방안을 강구하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김경모와 조영달(1991)은 경제교육이란 “인간이 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소비자 또는 생산자로서 크게는 민주시민으로서 참여하고 있는 사회의 여러 가지 경제 문제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키고 그 경제적 합리성을 제고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미현(1997)「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자,김혜승(2009)「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나타난 경제 관련 개념 분석」열린유아교육연구, 14(5)
박미자(2008)「유아 경제개념 검사도구 개발연구」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숙재,이봉선,김종선,이방실(2006)「연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창지사
이정진(2005)「경제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명주(2004)「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유미(2003)「유아수학교육」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우리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역은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며, 사회현상에 대하여 합리적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필요성은 어떤 순위가 있는 것은 아니고, 우선권의 문제는 아동의 욕구보다는 가족의 상황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처럼 영국의 보육서비스는 그 필요성이 절박한 아동들에게 한정되어 있고, 공적 보육사업은 크게 확대되고 있지 않으며, 사적 보육사업에 대한 원조 역시 거의 없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 제정의 필

  • [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교육을 과하도록 하고 있다. 초등교육은 6~12세까지 6년간으로 보는 것이 가장 많고, 5세부터 13,14세까지를 초등교육의 시기로 보는 경향도 있기는 하나, 그것은 각국의 사정에 따라 결정된다. 3. 교육목적의 비교1)유아교육 : 유치원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초등교육 :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보통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4. 교과교육론

  • 유아의 읽기 지도
  •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기⋅물건을 잘 간수하고 아껴 쓴다.⋅다시 쓸 수 있는 물건을 재활용한다.⋅물건을 살 때 돈이 필요함을 안다.⋅필요한 물건을 계획해서 사 본다. ⋅우리 가족의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모든 직업이 소중함을 안다. 우리나라와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 가지기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등 우리나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태극기와 애국가에 대한 예절을 알고 지킨다. ⋅통일에 관심을 가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3. 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