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의 정의

2. ADHD의 원인
1) 유전
2) 뇌손상
4) 가족환경에서의 위험요인
5)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
6) 환경요인

3. ADHD의 증상
1) 주의력 결핍(attention deficit)
2) 과잉행동(hyperactivity)
3) 충동성(impulsiveness)

4. ADHD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 내용
1)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행동치료
(3) 심리상담
2) 부모교육의 내용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DHD아동들은 흔히 아주 어려서부터 까다롭거나 산만하며 활동적인 경우가 많은데 부모들은 단순히 활발한 아이로 생각하거나 성장에 따라 자연스러운 과정이라 생각하며 무심코 넘기게 된다. 이러한 경우 학령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드러나는 경향이 있으나 이러한 사실이‘영유아기 특성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ADHD아동들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하고 단체 생활을 시작한 후에야 발견되고 주목하게 된다. 수업 중에 앉아 있어야 하고, 질서나 규칙을 지켜야 하며, 비교적 긴 시간을 집중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등의 제한이 가해지는데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데 매우 곤란을 겪는다. 부모나 교사들이 아동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는 것이 대개 이 시기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수철 외(2001).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서울대학교 출판부.
안동현 외(2004). 주의력결핍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학지사.
구효진 외(2007). ADHD아동과 일반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관한 연구. 정신지체연구.
이명주 외(200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하위 유형에 따른 주의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48078***
    (2018.06.04 00:06: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도움 됬습니다 고맙습니다
  • sh120***
    (2016.09.04 22:01:00)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내용으로는 신경발달장애, 양극성 및 관련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강박 및 관련장애, 외상관련장애, 해리장애,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급식 및 섭십장애, 수면장애 등이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신장애의 개념과 분류에 대해 살펴보고 그 중에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1. 정신장애의 개념1) 정신장애의 정의정신

  • ADHD와 아동기 정신건강에 관하여 조사하시오
  • ADHD와 아동기 정신건강에 관하여 조사하시오- 목 차 -Ⅰ.ADHD란?Ⅱ.ADHD 관련질환Ⅲ. 진단과 치료Ⅳ. ADHD 아동의 지도 방법Ⅴ. 결론교과명 정신건강론담당교수학번이름Ⅰ.ADHD란?◈ 임상 증상ADHD 아동들은 어느 날 갑자기 증상이 생기기보다 어려서부터 까다롭거나 활달했던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신생아 때부터 움직임이 많다든지, 걷기 시작하면서는 발발거리고 잘 돌아다니고 수없이 넘어지고 다치는 경우도 많으며 주변으로부터 씩씩하다,

  • (A+ 레포트,시험대비) [정신건강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치료
  • 교육적 허용과 문제 행동의 치료적인 관리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ADHD 아동의 부모에게 지지적인 놀이와 효과적인 지시법을 제공하는 부모교육은 부모-자녀관계나 아동의 행동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된다. ADHD 사례)♦ ADHD 아동의 절반은 성인 ADHD로ADHD는 아동에게서 주로 발견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성인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이다. 학계에서는 아동 ADHD 환자의 70~80%가 청소년기에 들어서도 증상을 계속 안고 가며, 절반은

  • [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ADHD를 예방하고 보육교사로서 대처 할 수 있는 방법
  • 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ADHD를 예방하고 보육교사로서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부모에게 하는 조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ADHD의 정의2. ADHD의 원인3. ADHD의 증상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4. ADHD를 예방하고 보육교사로서 대처 할 수 있는 방법5. ADHD아동을 위한 부모에게 하는 조언에 대한 나의 생각Ⅲ. 결

  •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 문제중 ADHD 아동의 발견 가능 시기와 적절한 치료적 개입방법 및 사춘기 이후의 문제들
  • ADHD 아동의 경우 발견 가능 시기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이 질병이 시작되지만 주의력 및 집중력을 요구하는 정규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진단하기가 어렵다. ADHD는 발달과정 중에 어려움이 생기는 상태로 보통은 어린 시절부터 증상을 보인다. 그러나 가장 많이 진단되는 나이는 만 7~10세경이다. 학교생활을 시작하면서 다양한 문제들이 드러나기 때문에 이 시기에 평가를 많이 받기 때문이다.3. ADHD 아동에 대한 적절한 치료적 개입방법 ADHD 아동을 돕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