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사례 ; STEAM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8 / 2016.01.08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team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정리하였으며,
우리나라의 현재의 현황을 살펴보고,
해외의 3개국의 steam 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2. 융합인재교육(STEAM)의 철학

3. STEAM(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4. 융합인재교육의 유형
1) 미국의 STEM +Arts
2) STEAM

5. STEM(융합인재)교육의 내용과 운영 방법

6. 우리나라의 STEAM교육

7. 해외의 STEAM(융합인재)교육의 사례
1) 미국
2) 핀란드
3) 이스라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문으로의 도약을 꿈꾸며 등장한 융합인재교육은 미국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을 통해 구체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구축해 나갔다. STEM은 지식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여러 과목을 융합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통합교육으로서, STS, MST 교육 이후에 등장해 전폭적인 재정 및 행정적 지원을 받으며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융합인재교육(STEM)에 예술(Arts)을 포함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수업과 관련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딱딱한 수학, 공학, 과학 등의 분야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만족도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EAM 교육은 한국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1년에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를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이라고 정의하였다(김진수, 2012).
국내에서는 2011년부터 많은 학자와 교사 등이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월간지, 잡지, 신문기사 등에 다양한 형태로 글을 발표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초․중등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STEAM 이론 모형을 개발하는 등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으로 지식을 입력하는 과거의 방식에서 탈피해 이론의 원리 및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시켜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빠르게 요구되기 시작한 신 인간형이며, 앞으로는 이러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더 강조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2011.
김자림, 과학 미술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 2012.
김정효, 안도 쿄우이치로, 과학과 예술의 융합에 기초한 STEAM 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한국미술교육학회, 제27권 제1호, 2013.
김진수,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론, 양서원, 2012.
김진수, 공과대학에서 융합교육을 위한 STEAM 교육, 공학교육, 2013.
노상우 외,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의 발전 방향 모색, 교육종합연구, 제 10권, 3호, 2012.
백윤수 외,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백윤수 외, 융합인재교육(STEAM)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최종 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이미진, Piaget와 Vygotsky의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한 도덕교육적 함의,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학용, 융합교육(STEAM)을 활용한 고등학교 물리수업방법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12.
임문숙,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임선빈, 교사의 인지적 발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1996.
정재화,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책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조향숙,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리더스쿨?교사연구회 오리엔테이션, STEAM 리더스쿨 및 교사연구회 발대식 자료집,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조향숙 외,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자료, 2012.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황우영, 구성주의 수학교육을 위한 학습원리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 교육 심리 신문 스크랩
  • 교육과정은 학습하는 능력과 폭넓은 인성을 길러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 3~4학년 교과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바른 인성을 길러줄 수 있는 학습 내용을 갖춘 교과서가 제공된다. 국어, 체험놀이활동 중심 구성 사회, 사례 위주로 학생 흥미 유발 수학, 스토리텔링 방식 적용 과학, 다른 학문 연계 융합 교육 영어, 읽기쓰기 성취기준 보완또 기본적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

  •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학교와 교육의 변화 및 미래 교육정책의 방향
  • 내용을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 자기주도적으로 필요한 공부영역을 선택하여 학습(자료: 이지연(2017)「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정책과 진로교육의 방향」)7.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정책의 방향(1)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학습자는 더 이상 수동적으로 교육을 받고 주어진 학문의 이론과 실제를 주입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욕구와 동기에 의하여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

  • 4차 산업혁명 시대 공교육의 활성화 및 학교교육의 발전방안
  • 융합교육은 기존의 강의중심의 일제식 교육, 암기위주의 지식전달교육만으로는 더 이상 융복합의 미래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교육시킬 수 없다는 인식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융복합의 미래시대에 필요한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교육과정 통합의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중심의 학생 맞춤형 교육이며 경험위주의 살아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맞이하여 기존의 교과내용

  • [경영학] 메가스터디 성공요인 분석
  • 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어떠한 처벌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5) 메가스터디의 인재상① 최고 지향 :최고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하는 용기있는 사람② 정직과 배려 :인간관계와 팀워크를 중시하고 신뢰와 믿음으로 더불어 일할 줄 아는 사람③ 도전과 혁신 :혁신적인마인드로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앞선 사람(6) 메가스터디의 인사제도차별화된 가치인 GWP (Great work place)

  • 창의성 개발,검사, 교육 프로그램
  • 교육, 시인의 의도, 문체, 주제, 형식들을 달달달 외워가며 공부하는 국어시간이 아닌 시인의 생각을 배우고 나의 생각은 어떤지 여러가지방법을 통해 표현하며 배우는 문화예술통합교육, 교육의 방식은 모두 다르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 재미 > 입니다.출처 20100328 SBS스페셜 - 창의력 남의 얘기라는 당신에게|작성자 스마일53웬 갑자기 건축물 얘기가 나올까 했더니 바로 다섯 번째 방법 < 융합 > 을 설명하기 위함이었습니다.위의 건축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