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 설명하고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2.28 / 2015.12.2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비고츠키 이론/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수학교육지도에 있어서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수학교육지도에
- [교육심리]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관점, 언어발달
- 하고 싶은 말
-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1) 프뢰벨 이론
2) 몬테소리 이론
3) 피아제 이론
4) 브루너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1) 근접발달영역 이론
2) 비계설정이론
3.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4.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 목차
-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1) 프뢰벨 이론
2) 몬테소리 이론
3) 피아제 이론
4) 브루너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1) 근접발달영역 이론
2) 비계설정이론
3.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4.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1) 프뢰벨 이론
2) 몬테소리 이론
3) 피아제 이론
4) 브루너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인 비고츠키는 지식이란 한 사회 집단에 누적된 역사적, 문화적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구성원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재구성되며 학습 또한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비고츠키는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근접 발달 영역’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하며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모든 학생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이상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근접발달영역 이론
비고츠키의 이론은 학생의 교육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새롭고 분명하게 드러내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높은 수준에 이르도록 하는 과정을 중요시 하는데 이것이 근접발달영역이다. 근접발달영역은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과의 거리를 의미한다. 실제적 발달수준이란 학생이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하며, 잠재적 발달수준은 좀 더 지식이 풍부한 교사, 성인 또는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얻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학생의 발전은 이러한 근접발달영역의 반복적인 순환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학생에 따라 근접발달영역의 범위와 순환과정에 차이가 나지만, 중요한 것은 교사의 적절한 도움 여하에 따라 이를 넓히거나 좁힐 수 있으며, 또는 가속화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현재의 발달 수준만이 아니라 학생의 잠재적인 발달 수준까지를 포함한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하여 학생을 교육하여야 하며, 잠재적 발달 수준이 또 다른 실제적 발달 수준이 되고 그에 따라 기존의 발달영역이 새로운 근접발달영역으로 나아가면서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발달하는 순환과정의 역동성을 생각할 때, 항상 학생들의 현재 수준과 잠재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부터 점차적으로 스스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지게 하여야 한다.
2) 비계설정이론
3.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4.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종호 외(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양희(2007), 교사를 위한 수학 교육론 특강, 경문사
권낙원, 김동엽(200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비고스키 이론인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유아발달)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