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 설명하고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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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1) 프뢰벨 이론
2) 몬테소리 이론
3) 피아제 이론
4) 브루너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1) 근접발달영역 이론
2) 비계설정이론

3.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4.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목차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1) 프뢰벨 이론
2) 몬테소리 이론
3) 피아제 이론
4) 브루너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1) 근접발달영역 이론
2) 비계설정이론

3.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4.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1) 프뢰벨 이론
2) 몬테소리 이론
3) 피아제 이론
4) 브루너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인 비고츠키는 지식이란 한 사회 집단에 누적된 역사적, 문화적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구성원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재구성되며 학습 또한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비고츠키는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근접 발달 영역’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하며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모든 학생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이상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근접발달영역 이론
비고츠키의 이론은 학생의 교육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새롭고 분명하게 드러내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높은 수준에 이르도록 하는 과정을 중요시 하는데 이것이 근접발달영역이다. 근접발달영역은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과의 거리를 의미한다. 실제적 발달수준이란 학생이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하며, 잠재적 발달수준은 좀 더 지식이 풍부한 교사, 성인 또는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얻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학생의 발전은 이러한 근접발달영역의 반복적인 순환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학생에 따라 근접발달영역의 범위와 순환과정에 차이가 나지만, 중요한 것은 교사의 적절한 도움 여하에 따라 이를 넓히거나 좁힐 수 있으며, 또는 가속화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현재의 발달 수준만이 아니라 학생의 잠재적인 발달 수준까지를 포함한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하여 학생을 교육하여야 하며, 잠재적 발달 수준이 또 다른 실제적 발달 수준이 되고 그에 따라 기존의 발달영역이 새로운 근접발달영역으로 나아가면서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발달하는 순환과정의 역동성을 생각할 때, 항상 학생들의 현재 수준과 잠재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부터 점차적으로 스스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지게 하여야 한다.

2) 비계설정이론

3.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4.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종호 외(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양희(2007), 교사를 위한 수학 교육론 특강, 경문사
권낙원, 김동엽(200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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