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기반 다각화 전략 사례분석[성공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사업, 실패삼성그룹의 자동차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2.25 / 2015.12.25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역량이란 경영적 또는 기술적 노하우, 경험, 지식을 통해
다각화된 기업에서 상이한 사업들을 연결하는 자원과 능력의 복잡한 집합체
목차
1. 기업 다각화란 무엇인가?
2. 기업 다각화의 필요성
3. 기업 다각화의 형태는?
4. 기업 다각화의 목적
5. 다각화의 흐름
6. 기업 다각화의 딜레마[Dillema]
7. 핵심 역량 기반 다각화 전략의 필요성 대두
8. 핵심역량이란
9. 기업 다각화가 경제적으로 가치를 지니기 위한 2가지 조건
10. 핵심역량기반 다각화 전략 성공사례
11. 아모레퍼시픽
12. 기업외부 환경
13. 기업내부 환경
14. 비핵심 산업 vs 핵심분야
15. 화장품산업을 주력으로
16. STP전략-Segment(시장 세분화)
17. 핵심분야 집중화 및 다각화
18. 핵심역량에 기반한 다각화 전략을 선점한 결과
19. 시장점유율,당기순이익,주가 모두 상승
20. 핵심역량기반 다각화 전략 실패사례
21. 삼성자동차
22. CEO의 무모한 자동차 사업결정
23. 잘못된 입지 선정
24. 풍부한 자본을 바탕으로 한 과도한 투자
25. 부족한 기술 역량
26. 부당한 내부거래
27. 연혁
28. 사건 순서
29. 핵심역량 기반 다각화의 중요성
본문내용
핵심역량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역량으로서 경쟁사와 차별화 될뿐 아니라 사업성공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경쟁우위의 원천이다.
핵심역량은 핵심 기술, 핵심 자산, 핵심 프로세스와 같이 유 무형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기업들은 무분별한 기업 다각화 전략으로 부작용이 발생되면서, 구조조정을 통해, 비 관련 사업을 정리하고, 주력사업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개별 기업의 핵심 역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러한 핵심 역량 중심으로 기업의 새로운 다각화 유형이 나타남.

1991년 태평양증권, 태평양경제연구소, 태평양투자자문을 선경 그룹에 매각하였고, 태평양전자, 태평양물산, 태평양시스템 등 전자관련업체를 합병한데 이어 한국훼라이트, 태평양금속 등 금속관련업체들도 합병하였다. 1995년에는 태평양돌핀스 야구단을 현대그룹에 매각하였고 한국써보를 청산하였다.
1996년에는 태평양패션을 거평그룹에 매각하였고 1997년 태평양여자농구단을 신세계에 매각했다. 1998년에는 흥덕, 태신인쇄 등 인쇄업체들을 합병하고 태양잉크를 일본 다이요잉크에 매각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아모레퍼시픽
  • 아모레퍼시픽의 과거와 현재 (해외) 18가. 아시아 191) 중국 192) 홍콩 213) 일본 22나. 미국, 유럽 261) 미국 262) 프랑스 27다. 해외 시장 진출 확대 301) FTA 돌파구 해외에서 찾는다 312) 해외 브랜드 인수 검토 313) 러시아로 화장품 시장 진출 모색 326. 아모레 퍼시픽의 미래에 대한 제안 32가. 중동진출 321) 고유가 시대의 중동경제 322) 중동의 소비 트렌드 343) 중동시장 분석 384) 중동시장 진출전략 40나. V=B Program 사업 변경 461) V=B Program 소개 462) 현재

  • [국제경영] 태평양(아모레 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성공사례 분석
  • 태평양의 실패, 성공 사례 분석목 차Ⅰ. 머리말 Ⅱ. 태평양 기업소개1. 태평양 소개 및 역사2. 글로벌 브랜드 - 아모레 퍼시픽3. 태평양의 경쟁력과 핵심역량Ⅲ. 화장품 시장1. 화장품 업종의 이해2. 화장품 산업 시장 분석3. 프랑스 화장품 시장의 현황(1) 프랑스 시장의 동향(2) 프랑스 시장의 특성Ⅳ. 태평양의 프랑스 진출 실패사례 분석1. 프랑스 진출 동기2. 프랑스로의 첫 발자국 SOON(1) SOON의 전략

  • [기업실무] 한국 전통산업 현황 분석 및 발전방안
  • 전략 및 환율이 이익의 주요 변동 요인이 되고 있음③최근에는 중국과 중동의 설비 증설이 최대의 변수가 되고 있음.④경쟁국의 설비 확대로 인해 범용 수지보다는 정밀화학분야로의 이동이 활발함⑤특히 후방에 강한 IT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소재 부문의 경쟁력 확대 가능성이 높음⑥진화하는 한국 업체들의 사업 모델업체주요내용LG화학-LCD 패널 계열사(LG Display)에 기반한 사업 확장-LCD 편광필름 점유율 세계 1위(29%)-LCD 글라스 분야 신규

  • [국제마케팅] 사례를 통해 본 M&A의 이해
  • 사례 1) 회사 소개 - 삼성 & 르노 ①삼성자동차1995년 그룹 내 관계사를 중심으로 최초 설립자본금 1천억 원으로 설립되었다. 삼성은 정치적 이유와 최고경영자의 독단적인 판단으로 자동차 공장입지로 부적합한 부산에 본사를 두며 강서구 신호동에 위치한 55만 평당 부지에 승용차 공장을 1995년 5월 착공했다. 삼성자동차는 설립 초기 내수보다는 수출에 전력을 기울이며, 기술의 세계화, 생산의 세계화를 이루기 위해 장기적으로 전략적 제휴 등을

  • [마케팅]`라네즈` 화장품 마케팅전략과 촉진전략 분석
  • 역량분석 비교Ⅴ. IMC관리촉진조직촉진예산광고판매촉진상호작용-인터넷마케팅인적판매직접마케팅홍보 / 공중관계Ⅵ. 문제점제시광고직접마케팅 > 시판홍보인터넷마케팅Ⅶ. 추천전략Tool 별 추천전략IMC관리와 SWOT분석에서 도출된 핵심역량을 통한 통합적 추천 전략기업 선정 동기‘고객 가치 경영’이라는 기치 아래 임직원 모두 고객 가치 창조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태평양은 화장품 산업의 부동의 1위를 고수했고, 화장품 사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