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교육의 개요, 창의인성교육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2.24 / 2015.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인성교육 개념, 배경, 방향, 실행방법, 교사의 역할, 해외 사례, 창의인성교육 발전 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배경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 교육의 배경

3. 창의인성의 요소
1) 창의성 교육 요소
2) 인성교육 요소

4. 창의·인성 교육의 방향
1) 창의·인성 교육의 기본 방향
2) 창의·인성교육의 실천적 방향

5. 창의·인성 교육의 실행 방법

6. 창의?인성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7. 해외 창의인성교육 사례
1) 미국
2) 영국

8. 창의인성교육 발전 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창의인성교육의 개요, 창의인성교육 발전 방안 분석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올포트(Allport)는 인성이란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결정하는 정신적, 신체적 체계를 가진 개인 내부의 역동적 조직’이라고 정의하였다. 아이젱크(Eysenck)는 인성이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적응양식으로 안정되고 조직화된 체계’라고 정의하였다. 길포드(Guilford)는 인성이란 ‘개인의 욕구, 흥미, 태도, 기질, 재능, 신체적 특징 등을 망라하는 개인의 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홍경자(2004)는 인성을 ‘모든 인간이 공유하는 본래적 마음(보편적 속성)이며 각 개인이 보이는 고유한 행동양식’이라 하였다. 남궁달화(1996)는 ‘인성은 사람의 성품이며, 성품은 성질과 품격이다. 그리고 성질은 마음의 바탕이고 사람됨의 바탕을 가리킨다.’라고 하였다. 조난심(2004)은 ‘인성이란 태어나면서 지니고 있는 성격이나 특질의 개념이 아니라 의도적 교육이나 학습에 의해 습득하거나 변화 가능한 인간의 성품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김왕동(2010)「창의인성교육의 근본적 해법」과학기술정책연구원
김태준,백선희,홍영란,류성창,장근영,이기원(2014)「21세기 글로벌 교육개혁 동향 분석 연구(Ⅱ) (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국제비교)」한국교육개발원
김태준,백선희,홍영란,류성창,장근영,이기원(2015)「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국제동향」제12권 제4호 (통권 제222호)
박지은(2013)「창의·인성 발달을 위한 미술 체험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승실(2012)「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방안」한국교육개발원
이재훈(2010)「창의 인성교육을 통한 인천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2010 인천교육 심포지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개혁의 의의,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중요성, 교육개혁의 목표,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 향후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육개혁의 의의Ⅲ. 교육개혁의 배경Ⅳ. 교육개혁의 중요성Ⅴ. 교육개혁의 목표Ⅵ. 교육개혁의 기본방향1. 교육과정 전체 틀 재편의 기본방향2. 교과영역과 교과내용 조정의 기본방향1) 인지적(지식) 교과영역2) 정의적(인성) 교과영역3) 정서적(예술) 교과영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교육, 인성교육, 경제교육, 환경교육, 민주시민교육, 통일교육을 실시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체험 학습 및 토론 학습을 실시한다. 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동범교과 학습을 통하여 진로교육과 다양한 체육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계발활동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활동, 인증제와 연결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는 창의성 교육, 교육방송 이용 교육, 주 5일제와 연계한 전일제 활동

  • 재량활동 정의,분류, 재량활동 절차, 재량활동 학교급별내용, 재량활동 학교급별운영, 재량활동 학교급별편성, 재량활동 문제점,발전방안,평가
  • 재량활동의 정의, 재량활동의 분류, 재량활동의 절차, 재량활동의 학교급별 내용, 재량활동의 학교급별 운영, 재량활동의 학교급별 편성, 재량활동의 문제점, 재량활동의 발전 방안, 재량활동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의 정의Ⅲ. 재량활동의 분류1. 교과 재량활동2. 창의적 재량활동Ⅳ. 재량활동의 절차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 수립 선정2. 상위 교육과정과 편성․운영 지침 분석3.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4. 재량활동 편성․운

  •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서울교육 새물결운동 인성교육,현장체험학습,학교체육,재량활동, 서울교육 새물결운동 진로지도,정보통신윤리교육,추진과제
  •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인성교육과 현장체험학습,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학교체육과 재량활동,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진로지도,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추진 과제 분석Ⅰ. 개요Ⅱ.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인성교육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지도2. 교환체험 학습 활성화3. 수련봉사 활동 강화4. 학생 선도 중심의 생활 규정 제정. 실천 권장5.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6. 『도시형 대한 학교』운영 활성화

  • 유아 창의성교육의 개요와 유아 교육활동을 통한 창의성교육의 방법
  • 교육학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영재교육학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한 산업계에서도 반세기 동안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데 비약할 만한 발전을 해왔다(이송희, 2009).• Guilford는 창의성은 인간의 지적, 정의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지적 요인은 인간의 보편적 잠재능력으로 창조적 사고를 발휘하게 하고, 정의적 요인은 창조적 행동을 발휘하는 개인의 인성적, 기질적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