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 명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사회적응력 사회적응력(社會適應力): ①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 집단 속에서 일정한 조건이나 환경 따위에 맞추어 대응하거나 알맞게 되는 능력 ②주위 환경과 생활이 조화를 이룸. 또는 그런 상태. 환경을 변화시켜 적응하는 경우와 스스로를 변화시켜 적응하는 경우가 있다.
향상을 위한 자원봉사단 조직․활동 지원 프로그램
(서울시각장애인학교 2,3학년 고등학생 중 안마사 교육을 받고 있는 시각장애인을 중심으로...)
2. 프로그램의 배경
어떤 중증의 장애인이라 하더라도 그들도 하나의 인격적 존재이다. 장애는 어디까지나 2차적인 것이다.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며 존중되어야 할 권리가 부여되어 있음이 오늘날의 모든 민주국가의 기본이념인 것이다.
장애가 기본 인간을 앞선다는 사회의 편견 때문에 이들에 대한 태도는 극히 동정적이거나 냉소적이어서 진정한 의미에서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경시할 뿐 아니라 이들을 무가치하고 비생산적인 존재로 여기는 경향이 많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심미적 영역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데는 개인에게만 그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도 책임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는 이들로 하여금 사회적 기능을 감당할 수 있도록 원조를 제공할 중요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 즉, 장애인 개개인이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부모나 사회 및 민간단체는 이들을 기꺼이 받아들여 사회적 인간으로서 자신 있게 생활할 수 있는 제반 교육이나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겠다. 더이상 장애인을 보호, 시혜의 존재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그들도 똑같은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를 가진 존재로 파악하고 이를 인정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사정, 평가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 치매의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