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 찰흙 스퀴글 기법, 감정나무, 초기회상하기, 초기회상 그림그리기, 걱정목록, 시간선 테이프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I. 찰흙 스퀴글 기법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II. 감정나무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III. 초기 회상하기
1. 이론적 배경
2. 절차
3. 언어표현 분석
4. 초기 회상을 통하여 분석된 결과
5. 활용

IV. 초기 회상 그림 그리기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V. 걱정목록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VI. 시간선 테이프 기법
1. 이론적 배경
2. 설명
본문내용
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I. 찰흙 스퀴글 기법

1) 이론적 배경

개별과 집단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이 기법은 D. W. Winnicott "그림놀이를 통한 어린이 심리치료(Therapeutic Consultations in Child Psychiatry)"라는 책에 나온 스퀴글 게임에 기초한 것이다. 개별 놀이치료의 부분으로서, 이 기법은 너무 자의식적이어서 그릴 수 없거나, 작품을 잘 만들었는지 못했는지를 보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여 스스로 자신이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 색칠이나 그림으로 자기표현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용할 때 최대의 효과를 가진다. 특히 무언가를 "해야 하는" 욕구가 없는 초기에, 위협적이지 않은 수단으로 찰흙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Winnicott이 스퀴글 게임을 아동에게 제시하면서 어떤 규칙도 없다고 한 것과 유사하다.

2) 설명

상담자와 아동은 부드럽고 물기가 묻지 않은 찰흙 한 덩어리씩을 나누어 가진 후 시작한다(물기가 없는 찰흙을 선호하는 것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건조가 되면 그 때 템프라 물감으로 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다음과 같은 지시사항을 준다: "찰흙을 가지고 4-5개의 서로 다른 모양을 만들어 보렴. 어떻게 만들어야 한다는 규칙도 없고 모양도 상관없단다. 선생님도 너처럼 찰흙으로 만들게."(이때, 찰출 모양을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몇 개의 기본적인 틀이나 찰흙용 도구를 이용하는 게 유용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그림 동화책을 제공해준다. 말하기 자료카세트 레코더와 테이프, 이어폰과 잭, 여러 가지 소리나는 물건(시계, 메트로놈), 융판과 융판자료, 자석판과 자석 자료, 인형류(손가락 인형, 손인형, 테이블 인형, 막대인형), 인형극 틀깡통 자석 놀이, 아크릴 판과 이야기 꾸미기, 수수께끼 카드와 상자, 손거울, 녹음기, 빈 테이프, 마이크, 말하기 게임 카드, 사진 및 그림자료, 전화기, 무전기준비해 줘야 할 교구들읽기 자료같은 모양 짝짓기, 모양 변별 카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그림 2> 상호 작용적 의미 구성 과정 독서의 상호 작용적 의미 구성과정을 심리학자 Bransford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실험 설계는 다음과 같다. 과 제실험 집단제목 받음 → 글 읽음 → 글 내용 회상통제 집단제목 받지 않음 → 글 읽음 → 글 내용 회상 → 제목 받음 → 글 내용 회상연구자는 대학생들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실험 집단에게는 글(교재에 나와 있는 절차는 매우 간단하다.로 시

  • 아동문학(기말)
  • 그림책을 보여줄 경우② 줄거리 위주로 생동감 있게 읽어줄 필요가 있음-전래동화의 경우에는 재화(retelling)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책의 원본 그래도 읽어줘야 할 경우: 운문 그림책(동시 및 동요): 유아가 글자 자체에 관심을 갖는 경우2. 개작의 원리-개작의 기준은 청중이 될 ‘오늘의 어린이’-개작의 기본 원리는 보존, 첨가, 삭제① 원작이 지닌 기본적인 주제와 줄거리를 보존(보존)② 불필요한 내용이나 등장인물은 삭제(삭제)③ 구연형태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6장 번역 - Chapter 6 - Play as a Tool for Assessment
  • 그림그리기, 점토놀이, 인형놀이, 극놀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사회적인 연구, 과학, 수학, 문해, 예술을 통합한 Bubble Unit와 같은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Parm 은 “우리가 알고 있는 서부의 몇몇 선생님들은 어린이들에게 수학과 문해 테스트를 준비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위해 예술, 과학, 사회연구경험을 거의 포기했다 .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모진 짓을 하는 것이다.” 그녀는 또한 “ 자유롭게 흐르는 놀이와 소그룹가르침, 평가의 결합은 각각

  • 영유아수·과학교육의 환경 구성
  • 초기자료, 완성자료, 가장 잘한 작품, 가장 못한 작품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자료수집.‧ 지속적, 정기적으로 수집하고 평가한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진솔하게 평가한다.‧ 영유아 개개인의 생각과 의문점을 모음.‧ 교실 및 소집단 게임과 활동에 대한 영유아의 작품과 관찰의 실 예를 수집한다.‧ 영유아와 개별적으로 이야기한다.‧ 예측 가능한 다양한 발달적 정보를 감안하여 교수활동을 계획, 진행한다.‧ 교사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취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