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이론(정신역동적 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게젤 성숙이론, 동물행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발달이론의 비교

I. 이론의 초점 및 개념과 기본가정 비교

II. 논쟁점에 있어서 위치 비교
1. 정신역동적(정신분석적) 이론(프로이드, 에릭슨, 말러)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3. 정보처리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4.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5.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반두라)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6. 게젤(Gesell)의 성숙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7. 동물행동학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8.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본문내용
2. 논쟁점에 없어서 위치 비교

1) 정신역동적(정신분석적) 이론: 프로이드, 에릭슨, 말러

(1) 자연성 대 앙육(유전 대 환경)

이 이론들은 본능이나 성숙과 같은 생물학적 힘들이 심리성적 발달단계들이나 심리사회적 위기들을 촉진시키고, 부모의 자녀양육을 통해서 단계마다 나타나는 발달적 결과들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들의 이론들은 자연성과 양육 양자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컨대, Freud는 부적절한 양육이 어느 단계에서든 그 후의 아동 성격문제를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본다. Erikson은 아동의 독특한 생활환경과 경험뿐만 아니고 보다 넓게는 사회적, 문회적 그리고 역사적 힘들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이 직면하는 정체성 위기들을 형성한다고 했다.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Freud와 Erikson에 비헤서 상대적으로 성숙에 대한 강조의 정도는 낮은 편이고, 양육자와 관계에서 갖게 되는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경험들이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믿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bada***
    (2018.09.05 19:01:5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