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양성제도] 우리나라(한국)와 서양(미국)의 유아교사 양성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교사 양성제도

I. 우리나라 유아교사 양성제도
1. 해방이전
2. 광복이후
3. 1960년대
4. 1970년대
5. 1980년대
6. 1990년대

II. 서양 유아교사 양성제도
1. 고대
2. 중세
3. 근대 이후(예: 미국)
1) 미국 유아교사양성
2) CDA 프로그램
본문내용
유아교사 양성제도

1) 우리나라 유아교사 양성제도

(1) 해방 이전

우리나라의 신식학교는 1885년 배제학당 등의 설립에서 시작되었고, 교사양성기관으로서는 1883년 통변학교, 1895년 법관양성소 및 교사양성을 위한 한성사범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때의 학제는 일본의 학제를 모방하였고, 일본은 프랑스의 학제를 모방하였다. 교육내용은 일본이 독일의 영향을 많이 받아 우리나라도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해방 이후에는 미군정에 의하여 미국 교육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교사양성제도 역시 미국의 것이 급속하게 받아들여졌다.
유치원교사양성기관의 효시는 1915년 2년 과정으로 설립된 이화유치원 사범과이다. 1920년대 중앙유치원 사범과, 갑자유치원 사범과, 숭의여학교 보육과가 설치되었고, 이들 기관은 나중에 보육학교로 개편되어 광복직전까지 유치원교사를 양성하였다. 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이 공포됨에 따라 기존의 학교교육체제가 일본 학교교육체제로 전화하면서 유치원 사범과도 보육학교로 전환하였다. 1922년 중앙유치원 사범과가 설립되어 유치원교사 양성에 참여하였으나, 1928년에 중앙보육학교로 개편되었다. 1926년에는 갑자유치원에 사범과가 설립되었으나, 1927년에 경성보육학교로 바뀌었다. 이들 기관 모두 프뢰벨의 사상과 기독교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미국 선교사들의 공헌이었다. 1928년에 이화유치원 사범과가 이화보육학교로 개편되었다. 1927년에 평양에 소재한 숭의여학교에 보육과가 병설되어 유치원 교사양성을 시작하였다. 5년제 중학교 졸업자에게 입학을 허용하였다. 숭의여학교는 1938년에 폐교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유아교사와 전문직Ⅰ. 전문성과 전문직 1. 전문성‣ Ritger(1977); 개인적 차원의 것으로 특정 직업인이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일에 대한 신념, 장기간 직업에 헌신하는 태도, 전문가적 지식에 기반하여 의사 결정할 자유가 있다고 믿는 태도 ‣ Katz(1984); 지식을 갖고 계획하여 해당 분야의 지속적인 차이를 가져오는 능력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하며 가장 적절한 중재를 선택적기술적으로 실시하고 그 선택의 당위성을 진술할 수 있는 능력 ‣ 박선형(200

  • [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미국 교육계)6. 대안적 교육유형1) 대안학교2) 대안학교의 유형3) 우리나라의 대안학교4) 재가학교(home school)5) 학교해체론: 탈학교론6) 지역사회 통제학교 7. 교육개혁의 저해 요인1) 거시적 저해요인 2) 미시적 저해요인8. 한국의 교육 개혁1) 한국교육개혁의 배경2) 한국 교육개혁의 흐름 3) 한국의 교육개혁의 저해요인 9. 한국교육의 개혁방향과 과제1) 교육 철학의 개혁 과제2) 교육 제도의 개혁 과제3) 교육 내용의 개혁 과제4) 교사 관련 제도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가 원할 때 수유하여 비교적 너그러운 수유태도가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심리적 이유가 늦어져 자라서도 독립심보다는 부모에 의지하고 부모의 뜻을 존중하는 습성이 생활화된 반면 오늘날까지 조상숭배나 효도의 기반을 이루어오고 있다. 동생이 생기게 되면 유아는 어머니의 품에서 할머니에게 인계되어 할머니가 유아교육의 교사와 같은 구실을 했으며 대가족제도의 장점으로 자연스러운 유아교육의 교량역할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유아 보육제 7 차시 : 우리나라 보육제 1절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과 보육제 2 절 우리나라의 보육의 역사제 8 차시 : 외국의 보육사업(1)제 1 절 미국의 보육사업제 2 절 영국의 보육사업제 3 절 프랑스의 보육사업제 4 절 일본의 보육사업제 9차시: 외국의 보육사업(2)제 1 절 스웨덴의 보육사업제 2 절 이스라엘의 보육사업제 3 절 이탈리아의 보육사업제 10차시: 우리나라 보육제도와 정책제 1 절 보육행정제 2 절 보육재정제 3 절 보육정책의 문제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제도의 전반적 관리• 외국인 고용사업장의 지도․점검외국인근로자여성부권익기획과• 가족폭력 등 피해여성 보호․지원결혼이주여성인권(자료:「다문화사회에서의 정보화교육 정책 지원방안」박영식, 한국정보화진흥원(2009))다문화 가정 관련 법률다문화가족지원법다문화가족지원법의 내용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생활정보 제공과 교육지원, 아동의 보육 및 교육지원, 다국어에 의한 서비스 제공 등 결혼이민자와 가족구성원의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