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자질(교사자질의 개념, 교사자질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교사의 자질

I. 교사 자질의 개념

II. 교사 자질의 유형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1) 교과 관련 지식
2) 교수 방법 관련 지식
3) 유아 관련 지식
본문내용
유아교사의 자질

1) 교사 자질의 개념

교사의 자질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영속적인 개인적 특성 및 교직적 태도'를 의미한다. ' 그리고 주로 교사의 인지적 ․ 정서적 ․ 사회적 ․ 신체적 특성과 교직에 대한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의 자질이란 교직에 대한 애착, 일체감을 지지하는 지식, 기능 등의 전체로 정의되며, 타고난 소질과는 구별되며, 후천적으로 형성이 가능한 것이다. 유아기관에서 교사의 업무활동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관련되며, 유아의 인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 인간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 교육적 애정,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식, 넓고 풍부한 교양,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한 실천적 지식 및 기능 등을 필요로 한다.
교사의 기능이란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정보를 전달하며, 사고를 격려하는 것과 같은 행위들이다. 그리고 관찰, 조직, 의사결정, 자기평가 등을 포함한다. 교사가 가져야 할 지식의 기초는 아동발달, 교수-학습 전략, 유아 프로그램 효율성 연구 등과 같은 정보를 의미한다. 대개 교사의 태도, 기능, 지식은 독립적으로 실현되기보다 상호 연관된 상태로 적용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한 영역의 변화는 다른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며, 교사 개인의 철학에 의해서 조화를 이루면서 선택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사회문~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유아교사의 정의2) 유아교사의 역할3) 유아교사의 자질2. 교직의 개념1) 교직의 정의2) 교직의 특성3) 교직의 전문성4) 교직관의 유형3.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1) 가정환경의 변화2) 교육환경의 변화3) 사회환경의 변화

  •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1) 정의2) 자질2. 초임교사의 준비1) katz의 교사발달단계2) 초임교사의 준비(1) 초임교사(2) 특성 및 관심사(3) 준비(4) 역할3.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1) 정의2) 특수성3) 전문성4) 교직관의 유형(1) 성직관(2) 노동직관 (3) 전문직관Ⅲ. 결론Ⅰ. 서론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는

  •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사론] 기말추가과제물시험 공통형(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 장학지도 등)
  • 유아 교사의 자질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영유아교사론』과목을 통해 영유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전문적 자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단순한 교수 역할을 넘어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반성적 사고가 중요함을 인지하였다. 이에 영유아 교사의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는 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교육의 질 향상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으로 장학의 목적과 유형

  • 교직실무3)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 교직실무3공통)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3교직의 개념4교직의 특성5사회변화에 따른 교직의 변화6참고자료1. 서론최근 보건복지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약 20년사이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아는 27배가 넘는 큰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2012년 3월부터 만 0세, 만 1세, 만 2세의 무상보육료가 지원됨에 따라 어린이집의 부족현상이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