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에 따른 교사 자질(전통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철학, 학문중심주의 교육철학, 인간중심주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관에 따른 교사 자질

I. 전통주의 교육철학

II. 진보주의 교육철학

III. 학문중심주의 교육철학

IV. 인간중심주의 교육철학

본문내용
교육관에 따른 교사 자질

교육경영학에서 우수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규명 방법은 대체로 특성론접근, 행동과학접근, 상황적합론접근으로 변화하여 왔다. 첫째, 특성론접근은 우수한 교사가 가진 특성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우리의 생황에 큰 영향을 주었던 교사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규명하였다. 그 결과 우수한 교사의 특성은 교사가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질로 본다. 즉, 진설성, 열성, 자신감, 윤리성, 감수성, 자발성 등이다. 둘째, 행동과학접근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교사의 자질들을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여 우열을 비교하고 판정하는 접근이다. 다른 변인들을 통제하고, 규명하고자 하는 변인들의 효과만을 비교하여 확인한다. 셋째, 상황적합론은 모든 상황에 적합한 하나의 최선의 자질은 없다고 본다. 즉, 교사가 종사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요구되는 자질에 차이가 있으며, 교육 프로그램별로 교사의 자질을 규명하는 접근이다. 물론, 모든 교사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이 있을 수 있지만, 접근 자체는 교육 프로그램별로 적절한 교사의 자질이 규명된다. 오늘날 교사의 자질 규명은 상황적합론접근이 바람직하다.
교육관에 따라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이 달라진다. 어떤 교육관을 갖느냐에 따라 교사의 역할, 요구되는 자질 등도 달라진다. 전통주의, 진보주의, 학문 중심주의, 인간 중심주의 관점에서 교사의 자질을 규명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
  •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과 자질1) 교사의 개념(1) 일반적 개념(2) 교육적 관점의 개념2) 교사의 자질3) 교사의 사명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에서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 교육관(2) 교사의 자질2) 진보주의에서 교사의 자질(1) 진보주의 교육관(2) 교사의 자질3) 학문중심에서 교사의 자질(1) 학문중심 교육관(2) 교사의 자질4) 인간중심에서 교사의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교육 사상4. 재건주의의 대표적 인물5. 재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및 의의 비교Ⅰ 진보주의 1. 진보주의의 개념진보주의는 인간의 조건 또는 상태를 향상시키고 개혁하는 일이 가능하고 바람직하다고 믿는 사상 또는 철학적 입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目 次-Ⅰ.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Ⅱ. 교사론1. 교직관2. 교사의 직무와 자질3. 교사발달4. 교사의 능력 개발I.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1) 철학이란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
  • 교육사상1-1. 실용주의 교육사상실용주의는(pragmatism)는 일찍이 영국에서 발전한 경험론을 미국의 토양에 맞게 토착화시킨 현대 철학으로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실용주의 철학의 특징으로는 검증될 수 있는 것과 인간문제 해결에 유용한 것을 진리로 보는 경험주의와 공리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성격을 띤다. 즉 관념론적 사색을 거부하고 사람들의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실용주의 이론을 완성시킨 듀이의 교육은 진보주의

  • 인간과교육3공통)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인간과교육3공통)주입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진보주의교육관실존주의교육관에릭슨성격발달단계설명0k국어국문학과인간과교육3공통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 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학생만큼 불쌍한 학생도 없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학습을 시키는 곳이 학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