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홈쇼핑] TV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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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제출한 논문입니다...수정없이 가능할것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 1
제 2 장 홈쇼핑에 관한 이론적 배경 --------------------- 3
제 1 절 홈쇼핑 ----------------------------------------- 3
1. 홈쇼핑의 개념 -------------------------------------- 3
2. 홈쇼핑의 형태와 특성 ---------------------------------- 3
제 2 절 TV를 통한 홈쇼핑 -------------------------------- 5
1. TV 홈쇼핑의 개념 ----------------------------------- 5
2. TV 홈쇼핑의 특성 ----------------------------------- 6
3. TV 홈쇼핑의 현황 ----------------------------------- 8
제 3 절 소비자의 구매행동 -------------------------------- 9
1. 구매행동의 개념과 유형 ------------------------------- 9
2. 충동구매행동 -------------------------------------- 10
제 3 장 연구의 설계 ----------------------------------- 13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 1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 13
2. 연구 모형의 설정 ----------------------------------- 14
3. 연구 가설의 설정 ----------------------------------- 15
제 2 절 조사설계 --------------------------------------- 16
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방법 ------------------------------ 16
2. 설문지의 구성 -------------------------------------- 16
3. 자료분석 방법 -------------------------------------- 16




제 3 절 자료의 분석과 가설 검증 ------------------------- 17
1. 자료 분석 ----------------------------------------- 17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 24
3. 가설검증 ------------------------------------------ 25
제 4 장 결 론 ----------------------------------------- 31
1. 연구결과의 요약 ------------------------------------- 31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 32

참고문헌 -------------------------------------------------- 33
설문지 ---------------------------------------------------- 34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오늘날의 사회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의 향상, 맞벌이의 증가, 생활양식의 서구화, 노인인구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유통환경 이 변화되고 있다. 이로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보다 다양한 형태의 유통업체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Cable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더욱 가속화되었으며, 새로운 판매개념으로서 홈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TV홈쇼핑과 같은 새로운 유통업체의 출현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해 생겨날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을 바꾸고, 생산과 유통, 소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를 계속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Cable TV 보급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 홈쇼핑과 삼구쇼핑이 TV홈쇼핑으로 첫 방송을 시작하였다. 매년 2배 안팎의 고속성장세를 보이며 유통시장의 주요 축으로 급부상하면서 TV홈쇼핑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패턴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홈쇼핑시장은 지난 97년 1천 5백 억원 대에 불과했으나 5년이 지난 올 2002년 말에는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LG홈쇼핑과 CJ홈쇼핑의 올 상반기 매출은 각각 8천7백 85억원, 6천7백 12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광범위한 고객층을 확보해 오프라인 점포의 매출액을 앞서는 실적을 거두고 선진국을 능가하는 노하우도 축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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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매일신문, 홈쇼핑 41%는 충동구매,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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