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과정과 언어발달단계(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기능, 언어교육, 언어발달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7 / 2015.11.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1,6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언어발달과정과 언어발달단계(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기능, 언어교육, 언어발달기능)
- 목차
-
Ⅰ. 언어발달 이론
1.학습이론
2.생득적 이론
3.인지이론
Ⅱ.언어발달과정과 언어발달 단계
1.언어발달과정
2.언어발달단계
3.언어발달의 촉진
Ⅲ.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인지능력
2.성별
3.주변사람들
4.유전
Ⅳ.언어발달 장애
1.언어발달장애의 정의와 분류
2.언어발달장애의 원인
3.언어발달 아동의 특징
Ⅳ.언어발달의 기능
1.언어교육의 중요성
2.언어의 기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언어발달 이론
1. 학습이론
→ 언어발달에 있어 출생이후의 경험적 요소를 강조하면서 언어는 학습되는 것이라고 본다.
· 성인의 강화(처벌과 보상)를 통한 언어습득
- 비문법적인 언어에 대해서는 처벌, 문법적인 언어에 대해서는 보상을 받음으로써 점차 아동들은 문법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되고, 이를 통해 적절하게 말하는 방법을 점차 습득해 나간다고 주장 ▷선택적(선별적) 강화
· 아동자신의 말을 성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것 자체가 보상이 되어 언어습득
- 아동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성인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 자체가 강화가 되어 학습이 이루어진다. 쉽게 말해 아동의 의사가 성인에게 전달되었을 때, 성인은 아동의 요구에 반응을 하게 되고, 이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강화가 되어 아동은 점차 언어발달을 하게 된다. ▷자기강화
· 모델의 언어행동에 대한 모방을 통한 언어습득
- 아동들이 주위 사람들이 하는 언어를 듣고 모방함으로써 언어획득이 일어남
▷관찰학습과 대리강화
① 스키너(Skinner)
- 아동의 언어발달이 학습(조작적 조건화)과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주영희. <유아 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박배식. <언어발달과 지도> 학문사
김성희外.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강문희外. <아동발달> 교문사
정옥분. <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4가지통합]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생프로파일, 사례관리계획서, 실습종결평가서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 또는 특수 실천분야의 사례를 찾아 정리, 제시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 또는 특수 실천분야의 사례를 찾아 정리, 제시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사례관리] 사례관리에서 병리적 관점과 강점 관점을 비교하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에서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라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