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과정과 언어발달단계(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기능, 언어교육, 언어발달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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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과정과 언어발달단계(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기능, 언어교육, 언어발달기능)
목차
Ⅰ. 언어발달 이론
1.학습이론
2.생득적 이론
3.인지이론

Ⅱ.언어발달과정과 언어발달 단계
1.언어발달과정
2.언어발달단계
3.언어발달의 촉진

Ⅲ.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인지능력
2.성별
3.주변사람들
4.유전

Ⅳ.언어발달 장애
1.언어발달장애의 정의와 분류
2.언어발달장애의 원인
3.언어발달 아동의 특징

Ⅳ.언어발달의 기능
1.언어교육의 중요성
2.언어의 기능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언어발달 이론
1. 학습이론
→ 언어발달에 있어 출생이후의 경험적 요소를 강조하면서 언어는 학습되는 것이라고 본다.
· 성인의 강화(처벌과 보상)를 통한 언어습득
- 비문법적인 언어에 대해서는 처벌, 문법적인 언어에 대해서는 보상을 받음으로써 점차 아동들은 문법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되고, 이를 통해 적절하게 말하는 방법을 점차 습득해 나간다고 주장 ▷선택적(선별적) 강화
· 아동자신의 말을 성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것 자체가 보상이 되어 언어습득
- 아동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성인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 자체가 강화가 되어 학습이 이루어진다. 쉽게 말해 아동의 의사가 성인에게 전달되었을 때, 성인은 아동의 요구에 반응을 하게 되고, 이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강화가 되어 아동은 점차 언어발달을 하게 된다. ▷자기강화
· 모델의 언어행동에 대한 모방을 통한 언어습득
- 아동들이 주위 사람들이 하는 언어를 듣고 모방함으로써 언어획득이 일어남
▷관찰학습과 대리강화
① 스키너(Skinner)
- 아동의 언어발달이 학습(조작적 조건화)과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주영희. <유아 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박배식. <언어발달과 지도> 학문사
김성희外.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강문희外. <아동발달> 교문사
정옥분. <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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