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에 대한 세 가지 이론을 제시하고, 각각의 이론에 대해 주변의 예를 활용하여 분석 및 비평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5 / 2015.11.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이 세가지 이론을 제시하고, 각각의 이론에 대해 주변의 예를 활용하여 분석 및 비평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 이론
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
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
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2. 주변의 예를 활용한 언어발달이론의 분석 및 비평
1) 행동주의 언어발달의 예와 분석 및 비평
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예와 분석 및 비평
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예와 분석 및 비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발달이론에는 학습과 모방으로 언어가 발달한다는 행동주의 이론과 선천적으로 언어습득의 생물학적 능력이 아동에게 내재되어 있음을 가정하는 생득이론 그리고 유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유아 자신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요시하면서 인지 과정을 강조하는 입장인 상호작용주의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에 대한 세 가지 이론을 제시하고, 각각의 이론에 대해 주변의 예를 활용하여 분석 및 비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언어발달 이론
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언어습득은 학습과 모방이라는 학습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이론에 따르면 환경의 영향, 즉 주변 사람들의 언어 사용의 양과 질,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으로 이는 유아의 언어발달이 학습과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후천적 경험과 교육의 중요성 강조하였고, 주위 사람들이 쓰는 언어를 모방하고 사람들에게서 강화 받은 것이 반복되어 이루어지는 기계적인 습관형성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대표적인 학자는 스키너와 반두라이다.

(2) 행동주의 관점의 언어발달
참고문헌
Laura E. Berk 저 이종숙, 신은수 외 1명 역,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2015
이영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5
Robert E. Owens 저 이승복, 이희란 역, 언어발달, 시그마프레스,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91315***
    (2019.03.04 11:25:5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