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를 검정에서 국정으로 전환한 것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4 / 2015.11.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교과서를 검정에서 국정으로 전환한 것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교과서의 국정 전환 취지
2. 한민족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 사회적인 갈등과 논쟁이 심화되는 이유
3. 역사교과서를 검정에서 국정으로 전환한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부는 2015년 10월 12일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체제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현재도 사회적인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다. 교육부가 내세우는 이유는 역사교과서의 경우 2002년
.
.
2. 한민족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 사회적인 갈등과 논쟁이 심화되는 이유
얼마 전 서거한 김영삼 전 대통령은 1996년 새해국정연설을 통해 역사 바로 세우기를 국정의 새로운 과제로 제시하였다. 이것을 기점으로 과거 한민족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중요하다는 점이 공식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정부는 역사 바로 세우기를 위해 조선총독부 건물의 철거와 일제강점하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2004년), 칠일반민족행위자 재산의 국가귀속에 관한 특별법(2005년) 등의 마련을
참고문헌
- 박희봉외, “역사 바로 세우기 정책의 필요성”, 입법과 정책, 2014
- 김기봉, “역사교과서 논쟁 어떻게 할 것인가”, 역사학보, 2008
- 교육부, “역사교과서 발생체제 개선방안”,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학과 역사교육
  •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

  • 일본 역사교과서왜곡 이유, 일본 역사교과서왜곡과 교과서점검제도, 일본 역사교과서왜곡 실태,문제점, 일본 역사교과서왜곡 사례,대응방안 분석
  • 검정제도를 통해 침략의 과거사를 감추는 역사관을 부추기고 있다. 일본에는 여전히 역사교육을 국민교화의 수단으로 보는 전통이 살아 숨 쉰다. 후소샤 역사 교과서도 메이지 이래의 천황 중심 사관과 1930년대 황국사관 같은 초국가적 전체주의를 강제한 패전 이전의 역사교육에 그 역사적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메이지 유신 이후 패전에 이르기까지 역사교육은 국가주의 경향이 매우 강했기 때문에 맹목적 애국심과 천황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의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전환됨에 따라 ‘한국사’도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종전과 다름없이 국사가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의견 잘 반영하고 있나?⑦ 내용에 현 사회의 주요쟁점이 포함되어 있는가? 2. 고등학교 국사3. 근현대사 (금성 출판사)Ⅲ. 각 교과교과서별 연계성1. 중-고등학교 교과서간의 연계성과 차별성1) 중고등학교 목차비교2) 중학교 국사, 고등학교 국사, 그리고 근현대사의 서술 비교Ⅳ. 개선점과 대안책Ⅴ. 느낀점Ⅵ. 교과서 서술 고치기Ⅶ. 참고문헌Ⅰ.국사의 성격과 교육 목표 및 6차 교과서와의 차별성1. 국사의 성격1) 우리 민족이 살아 온 삶의 총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1.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 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
  • 것이 집필기준이다. 과목별로 추구하는 목표, 성취기준,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평가방법은 교육과정 문서에서 명시하기 때문에 집필기준 문서에서는 내용의 서술 방향만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들을 정리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 보겠다.Ⅱ. 본론1. 뉴라이트 운동의 등장뉴라이트 운동은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뉴라이트 운동은 보수언론의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다. 또한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