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3 / 2015.11.23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밖청소년의 개념, 특징, 발생원인, 현황, 사업,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
2. 학교밖 청소년의 특징
1) 학교밖 청소년의 특징
2) 학교 밖 배움터 청소년들의 특성
3. 학교 밖 청소년의 발생원인
4. 청소년들이 학교밖 청소년이 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인
5. 학교 밖 청소년 현황
1) 전국 학교 밖 청소년 현황
2) 학교 밖 청소년 규모 추산
3)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학생 현황
4)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학생의 학업 복귀 현황
5)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원인
6.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사업
1) 목적
2) 연혁
3) 시행지역
4) 대상
5) 추진체계
6) 부처별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정책 개관
7) 학교 밖 청소년 통합지원 프로그램『두드림·해밀』
7. 학교밖청소년의 문제점
8. 학교밖청소년 정책 개선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
학교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중도탈락자(중도탈락청소년), 자퇴생, 탈학교 청소년, 학교중도탈락 청소년, 비(非)학생 청소년, 중퇴 청소년, 부등교 청소년, 학업중퇴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등이 있다(조용태·배영태, 2003).
금명자 외(2004; 서정아 외, 2006)는 ‘학교밖 청소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발달적이며 자기를 실현하려는 건강한 욕구를 가진 청소년으로 학교를 떠난 청소년들을 좀 더 중립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하였다. ‘학교밖 청소년’은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뿐만 아니라 근로 청소년, 비진학 청소년 등 학교 밖으로 나와 있는 모든 청소년들을 포함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이란 만 18세 미만의 학령기에 정규 교육과정인 학교를 떠났거나 아예 진학하지 않아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있는 청소년을 말한다(김성기, 2013; 서정아, 권해수, 정찬석, 2006).
2014년 5월 28일에 제정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학교 밖 청소년이란 “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하거나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아니한 청소년”으로 정의된다(국가법령정보센터, 2014).
- 참고문헌
-
김민찬(2012)「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례와 도봉구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을 위한 대안 모색」
김범구(2012)「청소년 학업중단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청소년학연구, 19(4)
김생환(2012)「비진학 청소년의 효율적 진로 모색 지원을 위한 정책제언」
김은임(2014)「<학교 밖 청소년 백서>를 통해서 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의 현황과 실태, 비전에 대한 시사점」2014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심포지엄
박경석,강석원,강소영,김경옥,김민찬,김지선,염병훈,하태욱(2015)「서울시 학교 밖 배움터 길라잡이」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배영태(2014)「학교 밖 청소년 지원 추진기반 현황 및 문제점」
서정아,권해수,정찬석(2006)「학교밖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한국청소년개발원
여성가족부(2015)「2015년도 청소년사업 안내」
오승근,황인국,김지선,정재민,박성종,이분애(2011)「노원구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종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윤철경,서정아,유성렬,조아미(2014)「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Ⅱ」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장석민(2002)「학교를 떠나는 아이들」한국청소년상담원
전영실,김지영,박성훈(2013)「비행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I」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정연순(2010)「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의 성과와 과제」
조아미(2014)「학교 밖 청소년 실태 및 문제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5)「2014 학교 밖 청소년 통합지원 프로그램 두드림·해밀 결과보고집」
황순길,조규필,김명찬,이민영,황수진,신정란,안은민(2014)「학교 밖 청소년 건강실태 및 건강증진 방안 연구」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자료평가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dlehdd***
(2018.01.10 18:33: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
- (사회복지현장실습) 7~8월, 현장실습일지, 정신장애인거주시설, 정신보건센터,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
- [리더십] 나의 리더쉽사례분석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
- 주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