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을 정리하고 적절한 수학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2 / 2015.11.2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을 정리하고 적절한 수학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의 목적

2. 아동수학교육의 필요성

3. 아동수학교육의 내용
1) 일반적 접근방법의 수학교육
2) 통합적 접근방법의 수학교육

4. 적절한 수학교수방법 - 탐구중심 수학 교육 방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수의 유아교육전문가들은 유아들에게 있어서 수학교육은 유아기 때 형성된 비형식적 수학개념들을 토대로 수학적 체계를 구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후 형식적 수학개념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는 견해를 가진다. 유아들이 일상생활의 주위환경으로부터 수량을 다루고 수를 세는 등의 실제적인 경험들이 수와 산술능력 획득의 기초가 되고, 형식적 수학교육은 이러한 비형식적 지식을 기초로 발달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을 정리하고 적절한 수학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창복 외,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2006.
조형숙,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활동, 한국유아교육협회, 2002.
배지미,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인식분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경희 외,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놀이를 유치원에서 교육하기 위해서는 대상 유아의 연령이 어린 점을 고려하여, 놀이감이 있는 것, 경쟁성이 적은 것,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선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놀이는 대근육 활동이나 운동기능 협응 활동뿐만 아니라 놀이의 내용을 중심으로 문학적 활동, 극화활동, 과학적 활동, 수학적 활동, 조형활동 등도 첨가하여 통합적 접근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정과 연계지

  • [방통대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홀리스틱, 잠재적, 다문화]
  •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 기능,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려고 하는데 교육과정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는 경험중심, 학문중심, 학생중심, 교과중심 등의 교육과정이 있고 이 밖에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있다. 경험주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요구를 지나치게 존중하다 보니 많은 학습자들이 수학이나 과학과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학문에 대해서는 학습을 기피하는 현상이 역력했다. 이것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 [초등수학교육] 행동주의 및 통찰론과 수학 학습
  • 설명하는 수단이라고 하였다. - 계산법을 바로 설명하고 연습시키면서 덧셈은 수세기로, 뺄셈은 덧셈, 곱셈은 덧셈, 나눗셈은 곱셈으로 확인시키는 방법을 취한다.(7) 수학 심리학에 대한 Thorndike의 기여 ① 학습의 내용과 특별한 교과 내용의 맥락에 초점을 맞추었다.② 산술에 관한 분석으로 수학에서 아동들이 무엇을 학습하는가? 또 그들은 그것을 어떻게 학습할 수 있는가에 대해 제시하였다.③ 산술심리학에 대한 많은 연구를 야기 시켰다.-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