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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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보고서입니다.

인터넷으로 대충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수많은브레인스토밍을걸쳐 17페이지 분량으로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1)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2) 기업비전과 미션

2. 아시아나항공 경쟁우위요소
(1) 인적자원관리
(2) 재무관리
(3) 정보시스템 관리
(4) 아시아나항공 핵심역량

3. 항공산업 현황분석

4.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아시아나항공 주요 경영전략
(1) 전략적 제휴전략
(2) 틈새시장 공략

6. 마케팅전략
(1) 서비스마케팅
(2) SNS마케팅
(3) 마케팅믹스 4P전략

7.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핵심역량에서 아시아나항공 은 서비스, 인적자원은 높은 편이지만 단순히 다른 핵심역량과의 비교에서 높은 것이지 이 자체의 경쟁우위가 있다고는 할 수 없다.왜냐하면,항공산업에서 서비스와 인적자원은 모방가능성이 높게 존재하며 다른 타 항공사들의 경우도 이러한 자원들에 대한 지원이 아시아나항공과 비슷하기 때문이다.아시아나항공 의 핵심역량 중에 재무자원과 관리자원은 개선이 필요할 정도로 낮은 역량을 보여주는 데,재무자원의 경우는 모기업과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단순히 단기적인 문제점이 아님을 알 수 있다.관리자원의 경우 안전의 문제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아시아나 의 문화가 지향하고 있는 안전이 바로 이 관리 자원의 문제와 상충됨을 알 수 있다.이렇게 아시아나 의 내부적인 문제점은 현재 아시아나가 내세우고 있는 전략인 제 2의 LCC설립과 A380도입에 문제점이 된다.안전상의 문제가 있는 아시아나가 새로운 항공사의 도입이 가능할지,재무적인 문제점이 있는데 아시아나가 수익성을 바라보고 제 2의 LCC를 도입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문제인지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아시아나항공 의 전략 상에서 우리는 원인과 결과를 다르게 바라봐야 한다는 점을 알았다
참고문헌
-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about/introduce/introduce.asp
- 이코노미 세계 매거진 http://www.economysegye.com/articles/
- 네이버 백과 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21313&cid
- 박은선, 2011, “차별화된 기내 특화서비스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항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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