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의 평가(불안장애검사, 불안장애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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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불안장애의 평가(불안장애검사)

I. 임상적 면접
1. 구조화된 면접법
1) 아동 및 청소년용 진단면접
2) 아동용 진단면접
2. 반구조화된 면접법
1) 아동용 면접
2) 아동용 평가면접

II. 행동평가
1. 행동관찰
2. 행동 체크리스트
1)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2) 한국아동인성검사
3) 증상질문지
4) 아동용 행동평가체계
5) 가정환경척도

III. 자기 감찰
1. 표준화된 질문지
2. 일기
3. 기록지

IV. 자기보고 질문지
1. 아동용 불안척도
2. 아동불안척도
3. 한국형 소아 상태-특성 불안척도
4. 아동용 사회불안척도
5. 아동용 인지 및 신체특성 불안척도 질문지
6. 아동용 다영역 불안척도
7. 개정판-아동용 두려움 조사표
8. 아동용 사회공포증과 불안 질문지
9. 한국어판 아동용 예일-브라운 강박척도
10. 한국판 아동용 Leyton 강박증 척도
11. 아동용 외상증상 체크리스트
12.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증상 평정척도
13. 아동의 인지평가 질문지

V. 생리적 측정법

VI. 심리학적 평가
1. 인지평가
2. 투사적 기법
본문내용
불안장애의 평가(불안장애검사)

불안장애도 주 증상에 따라 내릴 수 있는 진단명이 여러 종류가 있다. 그러면 우리는 불안장애가 있는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해 어떻게 정확하게 진단을 하고 어떠한 치료적 방법으로 접근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평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불안장애에 대한 평가를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평가의 목표가 무엇인가 결정하는 것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것인지, 치료 및 개입방법의 선택을 위한 것인지,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인지 등이 평가의 목표가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인지적 측면, 심리적 측면, 행동적 측면을 나누어 이중 어떠한 측면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이때 평가를 하는 대상은 불안장애가 있는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인 검사와 자기보고뿐만이 아니라 부모, 교사 같은 다른 대상을 통해서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다. 즉, 다양한 정보의 원천을 통해 평가해야 하고 가정, 학교, 혹은 특정 상황별로 그리고 증후군-특정적인 검사에 따라 나누어 불안의 강도, 심각성,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이렇게 아동기 불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중적인 접근을 할 필요가 있고 광범위한 평가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는 구조화된 면접, 체크리스트, 자기보고식 평가를 통해 부모, 교사, 아동 자신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 그리고 불안이나 회피 행동의 직접적 관찰, 각성의 생리적 평가 등은 아동의 불안을 진단하고 치료 접근을 선택하고 그 과정을 제시하는 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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