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아동심리학 및 아동발달학, 인간발달의 개념과 발달영역, 아동관의 변천과 아동연구 역사, 아동발달이론과 역할, 아동발달이론의 범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I. 아동심리학 및 아동발달학

II. 인간발달의 개념과 발달영역
1. 발달의 개념
2. 발달영역

III. 아동관의 변천과 아동연구의 역사
1. 중세의 아동관
2. 아동기 개념의 부상
3. 과학적 아동연구의 시작
4. 아동연구 관점의 변천

IV. 아동발달이론과 그 역할

V. 발달이론의 범주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

I. 아동심리학 및 아동발달학

아동심리학은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고, 발달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심리학(Psychology)이란 말하고, 걷고, 뛰고 하는 것처럼 우리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인 행동은 물론 계산하고 기억하고, 추리하는 것 등의 사고과정이나 감정 혹은 정서와 같이 직접 관찰할 수는 없지만 내면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내재적인 행동들을 함께 그 연구대상으로 삼아 이들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하나의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s) 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심리학의 영역들 가운데서도 특별히, 인간의 행동이 언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가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이다. 아동심리학(child psychology)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 중에서도 태아기를 포함해서 영아기. 유아기, 그리고 아동기의 발달을 탐구하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이러한 아동심리학은 학문적인 발달의 역사를 더듬어 보면. 발달심리학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했음을 발견할 수 있다(Morgan, King, & Robinson, 1979). 아동심리학이 발달심리학과 동의어로 사용된 까닭은 인간의 행동과 능력들이 생(초)의 처음 몇 년 동안의 시기인 아동기에 가장 빠른 발달적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초기의 발달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아동기의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따라서 아동기의 발달을 그들 연구의 주된 대상으로 삼았다는 데서 연유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발달심리학에서는 아동기뿐만 아니고 청년기, 성인기 및 노년기에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들에 대해서도 보다 많은 관심과 아울러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청년심리학, 성인심리학. 그리고 노인심리학 등으로, 보다 세분되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 있어서 아동심리학을 발달 심리학과 동의어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아동발달이론에 관한 저술들은 대부분 발달이론과 같은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의의와 원칙 및 기능과 서비스
  • 개념으로 확대되어 왔다.2) 아동복지의 의의미국의 아동학자 카두신은 아동복지를 사회적 서비스의 한 형태로 정의한다.아동복지는 부모가 아동양육의 책임을 충족시킬수 없거나 또는 지역사회가 아동과 가족이 요구하는 보호와 지원을 제공할수 없을떄 아동이나 청소년에 대하여 제공되는 사회적 서비스와 관련된다. 아동들이 행복하게 살고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건강하고 건정한 개인들로 성장 발달할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 인간발달 -전망, 과정, 조사방법
  • 아동기 과학의 시대라고 불리며, 이 말은 20세기에 들어와 비로소 아동의 본성에 관한 과학적인 이해가 시도되었으며 아동에 관한 관심과 사업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가리킨다.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등과 같은 발달 심리학자들의 체계적인 연구 결과는 한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아동기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으며 아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데 이론적인 발판을 제공해 주었다. - 자료출처 : 이차숙교수홈 http://stud.kwc.ac.kr/~kwc

  •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변천사 및 현황과 문제점, 일본 사회복지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 아동수당과 같은 국가에 의한 사회보장체계가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 서비스 정책의 기본방향으로는 가족주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가족-이웃-지역사회-국가로 이어지는 복지공동체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족과 국가를 잇는 이념상의 스펙트럼에서 가족의 역할을 강조하면 상대적으로 국가의 역할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가의 역할은 전체아동이 아니라 사회적 취약계층의 아동에게만 국한된다. 가족해체 및 요보

  • 사회과 교육의 학습발달심리
  • 및 간접경험(시청각, 사진 삽화 등)학습BA+B언어 및 비언어(지도, 도표, 그래프 등)자료를 이용한 학습CA+B+C학문적 구조지리적 사실지리적 개념지리적 원리(일반화)*역사의식이란?역사적 감각, 역사적 존재 의식, 시대 의식, 역사적 문제 및 참여 의식 등을 말한다. 즉, 학습자가 역사학습을 통하여 얻어지는 역사적 감각, 이해력, 안목, 능력과 태도로서 아동의 학습 발달 단계에 따라 변하게 된다. ▶

  •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
  •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목차아동발달이론의 역사I. 역사적 기초1. 고대 그리스2. 중세기~종교개혁기3. 계몽주의 시대4. 생물학적 진화론의 등장5. 과학적 아동 연구의 시작1) 아동 전기 기록2) 아동 연구 운동3) 지능검사 운동4) 볼드윈 : 초기의 발달이론가II. 아동발달이론의 확장 : 20세기 중반기1. 정신분석이론1) 심리성적 이론2) 심리사회적 이론2.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II. 20세기 후반의 아동발달 전망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