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평가와 자존심(자기의식과 자존감, 자기평가유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자기평가와 자존심

I. 사회적 비교과정

II. 자기의식과 자존감

III. 자기평가유지모형
본문내용
자기평가와 자존심

1. 사회적 비교과정

프로이트가 개인심리학과 사회심리학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개인(자기)에 대해서 아래의 글과 같이 언급한 적이 있다.

개인심리학과 사회심리학 또는 집단심리학과의 대립은 얼핏 보면 극히 중요한 것으로 보이지만 다시 깊게 음미해보면 매우 애매한 것이란 것을 알 수 있다. 과연 개인심리학은 개개인을 취급하고 개인이 어떠한 방법으로 충동을 만족시키는가를 탐구하는 것인가, 그때 개인과 타인과의 관계를 무시해도 괜찮은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도 일정한 예외적인 경우일 뿐이다. 개인의 정신생활 속에서 타인은 모범으로서, 대상으로서, 원조자로서 또 적대자로서 문제가 되는 것이 통례인 것이다. 따라서 개인심리학은 처음부터 동시에 폭넓은 의미에서의 사회심리학이라 할 수 있으며 또 정확한 의미에서 사회심리학인 것이다(Freud, 19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모형의 방향, 청소년 대화의 광장, 청소년 상담 연구, 제5권 1호. 1997.-교육인적자원부. 학교폭력 유형별 대처 사례집. 20052. 논문-김연숙.“청소년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5)-박상도.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대전대 행정대학원: 박사논문.2001)-장은조. 학교폭력의 예방과 중재(학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2)-박영미. “청소년 폭력 경향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

  • [아동발달] 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모형이다. 이러한 실현은 유기체를 단순히 유지시키는 이상의 일을 할 뿐만 아니라 성장과 성숙을 조장하고 촉진시킨다. Rogers는 자아는 원초적 지각으로부터 나오는 반사적 사고에 의해서 발전된 개념이다. 그 지각과 개념 둘레에는 각 개인이 좋고 나쁜 것으로 보는 평가적정의적 태도가 형성된다. Rogers는 자아개념은 자아에 관한 지각의 조직된 형체로서 생각된다. 그것은 한 사람의 자기 자신에 대한 특성과 능력의 지각, 타인과 환경과의 관계에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박영사, 2010윤순임 외,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RAYMOND J.CORSINI,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2004 이인정 외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2010 권석만,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7윤진성, 교육 심리학, 상조사, 2005 Clara Hill,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12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치료, 한국심리학회, 2007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평가 209제 1절. 표적문제 변화의 결과분석 및 평가 209제 2절.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성숙도의 변화결과 24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비교 2412.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성숙도에 대한 실험․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Wilcoxon Signed Ranks Test 비교 분석 2423.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성숙도 사전-사후 검사의 Mann- Whitney Test 결과 분석 2444. 실험집단․통제집단 개별구성원의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성숙도

  • 자기애성 성격장애
  • 의식적으로는 자기 자신에 대해 긍지를 느끼는 자존감이 높지만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이들의 자존감은 진정한 자존감이라기보다는 방어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깊은 내면에 존재하는 자기 개념이 부정적이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이를 직면하지 않으려고 방어적인 노력을 하게 되고 그 결과 겉으로 과도한 긍정적 자기 평가와 자기 과시적 행동을 보임으로써 의식적으로는 긍정적인 자존감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지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