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의 정의와 진단기준 및 임상특성, 분리불안장애 발달과정과 결과(발달경과), 분리불안장애의 원인(요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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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분리불안장애

I. 정의
1. 정의
2. 진단기준
3. 임상특성

II. 발달과정과 그 결과
1. 원인
1) 생물학적 이론
2) 가족 내 원인이론
3) 행동이론
4) 부적강화이론
5) 인지 및 사회학습이론
2. 역학
3. 발달경과

본문내용
분리불안장애

I. 정의 및 임상특성

(1) 정의

아동이 주요 애착대상과 분리되거나 집에서 멀어지는 것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나타내고, 이는 아동의 연령과 발달수준에 비추어 부적절한 것이다. 분리가 예상되거나 실제로 일어날 상황인 경우 유발되는 스트레스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이러한 분리 상황을 회피하려 하며 중요 영역에서 기능손상이 나타난다. 또 신체적 불편을 호소하고 이는 복통이나 두통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에서부터 토하거나 공황발작 같은 것으로 발전한다.

(2) 진단기준

A. 집 또는 애착대상과의 분리에 대한 불안이 발달수준에 부적절하게 지나친 정도로 나타나며, 다음 3가지(또는 그 이상) 상황에서 드러난다.
a. 집 또는 주된 애착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불안을 느낀다.
b. 주된 애착대상을 잃거나 그에게 해로운 일이 일어날 거라고 계속적으로 심하게 걱정 한다.
c. 운 나쁜 사고가 생겨 주된 애착대상과 분리될 거라는 비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걱정을 한다(예 : 길을 잃거나 납치되는 것).
d. 분리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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