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평가(정신지체검사) - 지능검사(스텐포드-비네 지능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발달검사, 적응행동평가(미국정신지체학회 적응행동검사,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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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신지체평가(정신지체검사)

(1) 부모면담
(2) 관찰
(3) 형식적 검사
A. 지능검사
1.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2. 웩슬러 지능검사
3.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B. 발달검사
C. 적응행동평가
1. 미국정신지체학회(AAMR) 적응행동검사
2.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
본문내용
정신지체평가(정신지체검사)

아동이 지닌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제의 정도 및 상태를 진단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결정하기 위해 평가가 요구된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동의 평가는 평가 목적에 따라 절차와 도구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목적에 따라 지능, 적응행동, 행동문제, 학습능력, 가족의 기능, 의학적 문제를 평가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동을 평가할 때의 유의점을 제시하면, 첫째, 단일 전문가가 하나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진단하기보다 여러 전문가가 여러 경로를 통해 측정한 것을 토대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단계에는 아동의 특성에 따라 여러 영역의 전문가(예: 의사,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 교사 등)가 팀으로 접근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때 아동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는데, 가족평가를 통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욕구뿐 아니라 가족이 지닌 자원과 장점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로는 평가, 진단과정에 부모가 주요 정보 제공자로서 참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진단, 평가를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부모 면담

부모 면담을 통해 지금까지의 성장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부모가 인식하는 아동의 문제와 부모가 그 문제를 다루어 온 방법, 아동의 의학적 ․ 발달적 ․ 교육적 역사, 가족력 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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