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장애의 평가 및 치료적 접근(우울증 평가, 우울장애-우울증 평가도구, 우울증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우울장애의 평가 및 치료적 접근
I. 평가 시 고려할 점
1. 다중적 접근
2. 발달적 측면에서의 이해
3. 자살 가능성
II. 평가 도구
III. 치료적 접근
- 본문내용
-
우울장애의 평가 및 치료적 접근
I. 평가 시 고려할 점
(1) 다중적 접근
아동과 청소년을 우울증으로 진단하는 경우에 임상가나 연구자는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우울증의 종합적인 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가에 있어서 다중-특성과 다중-방법, 다중-정보제공자를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Kaslow & Racusin, 1990). 다중-특성 접근은 심리적 증상과 인지, 정서, 대인관계, 가족, 적응 행동, 신경생물학적 변인들을 고려하는 것이다. 다중-방법 평가는 다양한 평가 기법들을 진단에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 진단에 있어서는 아동의 자기보고, 아동이나 부모에 대한 구조화된 면접, 여러 사람에 의한 평가, 행동관찰, 투사적 기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되는 도구의 유형에 따라 얻어지는 정보가 다르다. 예를 들어, 질문지에 대한 아동의 자기보고는 아동이 인식하고 있는 우울증상에 대해서만 알려준다. 투사적 기법을 사용하면 우울증과 연관된 내면의 역동을 효과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또한 관찰 자료는 아동의 언어적 ․ 비언어적 행동과 상호작용 양식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나, 진단기준의 특정 증상들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못한다. 각각의 평가방법은 아동의 우울경험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다른 창을 제공한다. 다중-정보제공자에 의한 평가는 아동 뿐 아니라 부모, 교사, 친구, 임상가 등으로부터 정보를 모으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여러 기능영역에 대해 여러 근원으로부터 정보를 획득하게 하므로 특히 아동기 정신병리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기본적 가치와 상대적 가치에 대해 정의하고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한 가지 선정하여 관련 사회복지정책 사례와 함께 그 이유를 설명해봅시다
- 기질을 분류하고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중간고사 대비용 정리
- [건강가정론] 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를 위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노력-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방안-
- [심리학개론]1자기분석 나는 누구인가2 심리학 관련 도서 독후감 중 택 1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신의 중심으로 하는 가계도 및 생태도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대간의 사정 및 가족내부에 대해 사정에 대해 기술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