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행장애] 품행장애의 개념(정의)과 특징(특성), 품행장애요인(원인), 진단방법 및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품행장애

I. 개념 및 주요특성

II. 발병률

III. 품행장애의 요인
1. 부모요인
2. 사회문화적 요인
3. 신경생물학적 요인

IV. 진단

V. 치료적 접근
본문내용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I. 개념 및 주요특성

폭력,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 난폭하고 무책임한 행동이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기본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 규율을 위반하는 성향을 보인다. 이런 행동은 최소한 6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장애로 진단내릴 수 있다. 청소년의 비행행동이 빈번한 경우는 품행장애에 해당된다. 품행장애는 갑자기 발병되지 않는다. 서서히 여러 증상을 보이다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정도까지 된다. 남자에서는 10세-12세 여자는 14세-16세에 발병이 두드러진다. 품행장애는 여러 가지 형태로 공격적 행동경향을 보여서 약자를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 잔인한 행동하는 사람으로 보인다. 어른에게 욕설이 많고 반항적 적대적 불복종적이다. 학교결석, 성적 비행, 흡연, 음주, 약물남용을 일찍 보인다. 거짓말, 잦은 가출, 배회, 문화 파괴적 행동도 흔하다. 부수곤 훔치고, 강탈, 패싸움, 폭력을 행사한다. 특히 작고 약한 아동에게 더욱 난폭을 보이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교육]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정의, 진단기준, 장애발생 관련 요인을 설명하고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요소와 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 정서장애교육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정의 진단기준 장애발생 관련 요 , ,인을 설명하고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요소와 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목차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1.품행장애 1.1적대적 반항장애 1.2진단기준과 장애발생 관련 요인 2.진단기준 2.1장애발생 관련 요인 2.2장애 예방과 중재 방법 3.장애 예방 3.1중재 방법 3.2서론정서장애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에 대해살펴보겠습니다 품행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3.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자폐성장애는 아직 완전히 치료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정서와 행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장애 아동의 75% 정도는 지속적으로 공격성, 분노, 적대감, 반항 등 행동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학교적응 장애가 교사에 의해 부정적으로 문제 아동에게 전해지는 경우에는 교우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겪으면서 반사회적 행동, 자기비하 행동 등을 보인다. 치료방법으로는 항우울제 투여 등 약물치료, 놀이치료, 정신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부모상담, 학습치료 등이 있다.2.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ADHD는 유전적 소인이

  • [인문사회계열] 대화가 사라진 집안의 소리 없는 전쟁!
  • 및 개선점 7. 히키코모리에 대한 방송매체의 시각(TV/news) 8.해결방안 - 접근/치료/예방방법9.결론참고 자료 및 문헌1.청소년 정신장애의 종류 및 정의1)정신지체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시작되며, 표준화된 검사방법으로 측정된 지능지수가 70 이하이고 적응능력에 있어서의 장애가 함께 동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지능지수가 70-75 사이에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적응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경우는 정신지체라는 진단이 가능합니다. 정신지체의 종류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 ADHDⅠ. ADHD의 이해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2. ADHD의 출현율3. ADHD의 원인1)신경화학적 요인 2)유전적 요인 3)임신, 출산시 4)해부학적 요인 원인4. ADHD의 동반장애(Comorbid Disorders)1)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2)품행장애(Behavioral Disorder) 3)우울증(Depression) 4)틱(Tics)장애/뚜레증후군(Tourrettes Syndrome) 5)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6)수면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공격성 4)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