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의 공헌] 문화의 개념과 성격, 문화의 비교연구, 문화비교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문화인류학의 공헌

I. 문화란 무엇인가?

II. 문화의 비교연구

II. 문화와 성격

IV. 문화비교의 방법

본문내용
문화인류학의 공헌

1.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culture)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의 수만큼이나 많다고 한다. 크뢰버와 클라크혼(Kroeber & Kluckhohn, 1952)에 의하면 문화에는 150여개의 정의가 있는데 문화인류학, 사회심리학, 사회학에서 주로 연구대상으로 해 왔다.
문화는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고 인간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는 것이다. 또 문화는 다음 세대에로 전달되어 변화되어 가는 것으로 시대와 함께 변화하는 것이라 한다. 문화는 인간이 만든 환경의 일부이고,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창조되는 것이다.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문화인류학과 심리학이 문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설명하려고 한다.
문화인류학에서는 문화를 광범한 개념으로 보고 예컨대, 클라크혼은 하나의 민족의 생활양식의 총체, 개개인 간이 집단에게서 받아들이는 사회적 유산을 의미하고 문화는 인간이 만든 부분이라 생각하였다.
타일러(Tylor, 1958)는 문화를 지식, 소신, 기술, 도덕, 법률, 습관 및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습득된 다른 여러 가지능력, 여러 가지 습관을 포함한 복합적인 전체로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 비교6) CCAP프로그램의 특징, 한계점5. 다문화 미술교육1) 다문화 미술교육이란2) 지도 사례3) 통계로 보는 다문화 미술교육의 효과와 필요성☀ 결론 ☀상생의 교육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서론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대적, 철학적 접근을 통한 정확한 이해를 우선하고 프로그램에서 시작해서 정규교과목으로 자리 잡은 미국의 사례와, 성공적이지만 프로그램성격이 강한 국내대표 사례의 비교해본다. 그리고 정규교과목으로의 가능성

  • [언어의이해C]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고, 소쉬르 언어학의 주요 내용을 설명
  • 연구소의 강사가 되어 비교법을 강의했다.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표방하는 일반 언어학을, 새로이 구성된 기호학의 조망 속에서 20세기의 주요한 독립적인 인간과학의 하나로 정립시키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 저서는 언어에 대한 과학적 연구영역에서 필연적으로 조우하게 되는 일련의 기본적인 개념을 체계화하고 있는데, 역사 실증주의적 연구와 단절을 이루는 그 내용은 현대 구조주의 언어학의 초석이 되었다. 만년에는

  • [조직행태론] 조직문화
  • 문화의 기본개념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이다. 다시 말해서 문화란 사회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종합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단위로 삼고 있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거시적인 문

  • 한국사학과 역사 인류학
  • 문화를 그 민족이나 문화의 특수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비교론의 관점이란 인류학의 이론들은 기본적으로, “왜 인간은 그러한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무엇이 인류의 다양성을 야기하는가” 등의 질문들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런 질문들에 대한 작업은 사회 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찾아내고 설명하는 것이므로 비교론적 관점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인류학의 연구방법은 현지조사 방법과 비교론의

  • 북한사회변동론 - 연구계획서 - 의복을 통한 북한사회 고찰 - 사회주의 국가비교를 중심으로
  • 북한사회변동론/연구계획서의복을 통한 북한사회 고찰사회주의 국가비교를 중심으로 목 차Ⅰ. 문제제기Ⅱ. 개념정리 및 연구방법 1. 개념정리2. 연구방법3. 연구가설Ⅲ. 의복의 사회적 역할과 북한주민의 의복양상 1. 집단과 조직 안에서의 의생활 2. 사회적 구속과 개인의 갈등 3. 계층상징으로서의 의복 Ⅳ. 사회주의 국가의 의복실태 1. 중국의 의복: 중・서 문화충돌 2. 舊 소련의 의복: 집단성의 강조 Ⅴ. 결론 Ⅰ. 문제제기흔히 일상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