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에 대한 상황주의적 접근(사회적 인지이론과 성격특성, 상황과 성격의 상호작용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성격에 대한 상황주의적 접근

I. 사회적 인지이론과 성격특성

밋첼(Walter Mischel, 1930~)의 성격연구에 대한 비판은 '특성' 등 가설적인 구청개념에 근거한 연구의 위험성을 경계한 것이다. 밋첼의 생각에는 동시에 개인의 인지체제의 특질이나 기능, 기대나 자극가, 자기조정의 체제계획, 감정 등 성격의 차이에 관련되는 내적 변인을 중시하는 입장을 포함하고 있다(Mischel & Shoda, 1995). 더욱이 이러한 사회적 인지이론을 근거로 하는 입장의 가장 큰 특질의 하나로 성격을 설명하는 것에 상황적 변인의 영향을 고려해 놓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밋첼과 소다(1995)에 의한 인지감정 성격체제(CAPS)모형의 견해를 받아들여 논의를 전개하려고 한다. 이 모델에 의하면 성격체제는 다양한 인지, 감정요소의 네트웍으로서 표현된다. 인지감정 성격체제의 모형을 그대로 제시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이론 등이 있다.이러한 지능이론은 1980년대 이후 Gardner를 중심으로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발달해 왔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복합지능이론이라고도 하며 종래의 재능을 지능 영역에 포함시켰으며, 지능이란 한 문화권에서 특정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영역에서 가치 있는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고 보았다. 가드너(1933)에 따르면 지능은 행위자, 영역, 장이 상호작용하는 측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생물학적 및 심리학적 특성을

  • 의사 교류분석 치료 이론
  • 성격의 인지적합리적행동적인 면을 모두 강조하며 내담자가 새로운 결정을 해서 생의 과정을 바꿀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해 자각을 증대시키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번에 의해 발달된 이 접근법은 개인간 그리고 개인 내부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해 준다. 이 접근법은 세가지 자아상태-부모, 어른, 아동의 개념에 기초해 있다. 이것은 몇 가지 기초개념들을 사용하며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개념들

  •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 상황과 동일한 시설과 기계, 기구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생이 스트레스없이 능숙해질 때까지 실습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으 통해 이론과 실제의 괴리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부담과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게 되어 효과적인 실습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간호실무를 비디오로 녹화하여 그 테이프를 교수자와 학생이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행위에 대한 반응을 자극하는 회상자극법, 집담회를 통해 참여자

  • 문제중심학습원리와 실제
  • 편집증 성격장애의 감별과 치료00
  • 접근터캣(Turkat, 1985)은 편집 성격의 두 가지 주요 목표 영역인 비판에 대한 과민성과 부적절한 사회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행동수정 절차를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편집성 성격장애의 심리치료에 대해서는 비관적인 견해가 많지만, 터캣은 많은 사례들이 성공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그는 임상 사례들의 상세한 검증에 기초하여 편집성 성격장애의 발달과 유지에 관한 인지행동 모형을 제안하였다. 부모와의 초기 상호 작용을 통해 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