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글로벌경영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요즘은 정말이지 어떤 상황에서든지 ‘세계화’라는 단어가 실감난다.
인터넷으로 세계 곳곳의 소식을 듣고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짧았지만 일본과 유럽에서의 생활을 기억해보면, 다른 나라의 기업이 타국에서 소위 잘나가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국가간의 시장경제가 무너지고 경쟁이 세계화되는 과정은 이미 150년 전부터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왔다고 한다. 그리고 자본주의가 더욱 발전하게 될 미래에는 더 빠른 속도로 국가간의 경계가 허물어져 산업과 경쟁의 세계화가 촉진될 것이다.
가까운 예를 들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나라가 겪었던 외환위기도 넓게 본다면, 세계화과정에서 일어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외환위기를 겪은 나라들은 이제 단순한 자본과 상품의 자유이동에 한정되는 글로벌화가 아니라 기업의 지배구조, 정부 역할의 재정립, 회계제도의 정비, 교육개혁 등 정치, 경제, 사회의 전반적인 글로벌 스탠다드를 갖추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기업들의 경영목표와 전략, 그리고 기업 지배구조도 변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없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이러한 글로벌 경영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실과 기업의 목표와 비전, 지배구조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1. 글로벌경영환경
1) 글로벌화의 정의
글로벌화란 기업이 국가단위로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동일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하며, 글로벌화 된 산업에서는 자유무역의 환경 하에서 제품, 기술,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한다. 또한 이런 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은 전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면서 전 세계적인 브랜드명성 등을 결합시켜 경쟁우위를 창출해 낸다. 이와 같은 대표적인 산업으로는 항공기 제작, TV, 반도체, 전자, 자동차, 복사기, 시계산업 등이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산업에서 글로벌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이처럼 산업에서의 글로벌화가 촉진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