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글로벌경영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즘은 정말이지 어떤 상황에서든지 ‘세계화’라는 단어가 실감난다.
인터넷으로 세계 곳곳의 소식을 듣고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짧았지만 일본과 유럽에서의 생활을 기억해보면, 다른 나라의 기업이 타국에서 소위 잘나가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국가간의 시장경제가 무너지고 경쟁이 세계화되는 과정은 이미 150년 전부터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왔다고 한다. 그리고 자본주의가 더욱 발전하게 될 미래에는 더 빠른 속도로 국가간의 경계가 허물어져 산업과 경쟁의 세계화가 촉진될 것이다.
가까운 예를 들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나라가 겪었던 외환위기도 넓게 본다면, 세계화과정에서 일어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외환위기를 겪은 나라들은 이제 단순한 자본과 상품의 자유이동에 한정되는 글로벌화가 아니라 기업의 지배구조, 정부 역할의 재정립, 회계제도의 정비, 교육개혁 등 정치, 경제, 사회의 전반적인 글로벌 스탠다드를 갖추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기업들의 경영목표와 전략, 그리고 기업 지배구조도 변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없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이러한 글로벌 경영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실과 기업의 목표와 비전, 지배구조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1. 글로벌경영환경

1) 글로벌화의 정의
글로벌화란 기업이 국가단위로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동일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하며, 글로벌화 된 산업에서는 자유무역의 환경 하에서 제품, 기술,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한다. 또한 이런 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은 전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면서 전 세계적인 브랜드명성 등을 결합시켜 경쟁우위를 창출해 낸다. 이와 같은 대표적인 산업으로는 항공기 제작, TV, 반도체, 전자, 자동차, 복사기, 시계산업 등이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산업에서 글로벌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이처럼 산업에서의 글로벌화가 촉진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웃소싱에 대해서
  •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지금의 시대에서는 어떤 기업도 혼자서 모든 사업을 다 하려는 홀로 서기 경영, 모든 기능을 혼자서 다 잘하려는 자기 완결형 경영, 혹은 자족주의 경영을 해서는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 아웃소싱이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파트너와 통합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 아웃소싱을 통해 가벼우나 강한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사고를 과감히 버리고 그야말로 제로베이스 발상에서 자신과 경쟁 환경을 직시해

  • M&A(기업인수합병)
  • I. 서론현대의 세계경제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더욱더 상호 의존적이며 하나의 거대한 경제단위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의 재편성으로 인해 산업구조는 점차 고도화, 국제화, 정보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경제의 흐름 속에서 최근 국내 기업들은 국제 무역환경의 악화와 자금난으로 점차 대외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따라서 날로 치열해져 가는 국제경쟁력 속에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위해서 새로운 전략수립

  • [국제무역론] 머스크사의 M&A를 통한 성장과 비판
  • 기업 사례를 통한 분석- 개 요 -Ⅰ. 주제 선정 이유Ⅱ. MAERSK社 소개 (1) 연혁(2) 성장배경(3) 사업구조 및 분야Ⅲ. MAERSK社의 성장과 M&A(1) M&A 동기(2) 인수합병을 통한 성과 Ⅳ. 경영전략 분석 및 평가(1) M&A 전략 분석(2) M&A 전략 평가Ⅴ. 대안 및 향후 전략 제시(1) 향후 글로벌 전략 트렌드(2) 대안 및 전략 제시Ⅰ. 주제선정이유다국적 기업이 경영 활동을 하면서 해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따라서 해상운송에서 선두기업인 A. P. Moller MA

  • [경영전략]르노-삼성 자동차의 M&A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M&A 분석
  • 기업합병 및 인수를 의미하며 광의로는 기업구조조정,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M&A는 과거의 경우 기업합병 및 인수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어 왔으나, 거래형태의 다변화 등으로 인하여 현재는 기업의 경영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거래행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이해되고 있다. 기업지배구조의 다양화와 거래기법의 발전으로 인하여 M&A거래의 형태는 복잡 다양하게 변천해 왔으나 크게 다음과

  •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 분석
  • 기업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지식경제, 지식 사회의 대두가 가져온 경영환경상의 변화는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과 방법론을 요구하고 있다. 전방위적인 변화는 시장 및 제품 중심의 전략 수립이 지닌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성공적인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전략 수립과 추진에 몰두하고 있다.지금까지 기업 전략 패러다임을 지배해 온 사고는 주로 시장과 제품 그리고 비용에 초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