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깡의 외부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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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제적 환경
1. 70년대 경제의 발전과 새우깡의 발전
2. IMF때 더 사랑받은 새우깡
3. 원료공급이 용이한 새우깡

Ⅱ. 사회 문화적 환경
1. 새우깡을 가볍게 만든 싱글 족들
2. 한류바람 탄 새우깡
3. 복고열풍에 힘입은 새우깡

Ⅲ. 법률적 환경
1. 부정경쟁행위 금지법으로 지위를 확고히 한 새우깡

Ⅳ. 경쟁적 환경
1.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되면서 성장한 새우깡
2. 새우깡의 위기, 스낵시장의 포화기 봉착
3. 새우를 재료로 한 여러 가지 스낵의 등장

Ⅴ. 기술적 환경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새우깡 마니아
본문내용
1. 70년대 경제의 발전과 새우깡의 발전

6.25전쟁이 끝나고 60년대를 통과하면서 우리나라는 밥 먹는 것조차 힘들만큼 가난한 시기를 보냈다. 그렇기에 이 시기에는 이렇다 할 군것질 거리가 없었고 이런 이유로 특별한 맛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군것질 거리이기만 하면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70년대에 들어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수립되어 경제가 발전되면서 이전보다 풍요로워지자 사람들의 욕구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전 군것질 거리에 식상해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할 때 농심은 외국에서는 이미 널리 보급돼 있던 '스낵'이라는 개념을 접목시켜 제품 개발에 돌입하게 된다. 국내 최초의 스낵인 새우깡은 1971년 12월에 개발되어 지금까지 53억 5000만 봉지가 팔려나갔다. 이를 일렬로 세우면 지구 둘레를 40바퀴 돌 수 있는 거리라고 한다.

2. IMF때 더 사랑받은 새우깡

IMF 이후 집집마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면서 문화비 피복비와 함께 외식비가 크게 줄어든 반면, 오히려 과자는 이전보다 소비가 늘어났다. 경제 수준이 10년 전쯤으로 후퇴한 탓일까, IMF는 과자를 찾는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까지 바꿔놓은 것이다. 소비자들은 과자 하나를 사먹더라도 기왕이면 얇고 가벼운 것보다 두툼하고 양이 많아 요기가 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하게 되었다.
아무리 경기가 안 좋아도 안 먹고 안 입을 수는 없다. 경제 수준이 좋아지지 않음에 따라 가격이 저렴하거나 상대적으로 양이 많은 이른바 '불황상품'에 사람들이 몰려들게 되었다. 가격이 저렴하고 양도 많은 새우깡도 이런 ‘불황상품’으로 분류되어 IMF 시기 더 많은 판매고를 올리게 된다.
IMF때 새우깡이 더 많이 사랑받게 된 또 다른 이유는 소폭의 가격이 소폭으로만 인상되었기 때문이다. IMF때 원유 값과 물류비가 상승함에 따라 모든 제품들이 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버터링쿠키, 에이스, 꼬깔콘의 경우에는 IMF전 300원이던 과자값이 IMF후 700원으로 인상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naver.com
http://www.daum.net
http://kr.yahoo.com
http://www.empas.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새우깡 홈 페이지 http://www.saewookkang.com/sae/main.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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