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5 / 2015.11.1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언어지도-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세요
- 언어지도_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언어지도-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세요 (2)
-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영유아의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교육환경 요인)중 영유아시기 언어지도에서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
- 하고 싶은 말
-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목차
-
1. 영유아의 언어발달
1) 1개월~ 36개월 영유아 언어발달 특징
2) 3세~6세 유아 언어발달 특징
2. 언어발달과 관련된 사례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성차
2) 가정 요인
3) 가정환경 요인
4) 유아교육기관의 또래요인 및 교사 요인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2) 3세~6세 유아 언어발달 특징
일반적으로, 3세 이후의 유아는 비로소 어순에 기초하여 문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사용할 수 있는 단어보다 2배 이상의 단어를 이해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문장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으며, 문장을 만들기 위해 규칙을 적용한다. 어휘 발달 또한 가장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시기를 ‘어휘 폭발의 시기’라 한다. 네 단어 혹은 그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는 문장을 말할 수 있으며, 글자 ·그림 ·사물 ·사람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한다. 네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면서부터 접속사, 문법적 형태소, 단수와 복수, 과거와 현재 등 올바른 문법을 사용하고, 더 많은 말을 듣고 말한다.
4~5세의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일어나게 되어 말하기, 듣기, 기술을 크게 향상시킨다. 또래와 편안하게 어울리면서 단어를 분석하며, 단어의 일부분을 듣고 전체 단어를 생각해 낼 줄도 안다. 그리고 접속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길게 늘일 수도 있다. 이 시기에는 특별히 좋아하는 책도 생긴다. 4~5세가 지나면서 비교적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게 되어 문법의 기능을 잘못 이해하는 오류가 점차 감소한다. 또한 단순한 구조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가능하다.
- 참고문헌
-
고순옥(2014)「영유아 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혜진(2009)「어린이집 자유놀이상황에서 나타난 또래집단의 권력관계 분석」나사렛논총
김수진,김수영(2009)「가정환경변인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아동학회지, 30(5)
김영태,성태제,이윤경(2003)「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김정미(2009)「2세 영아의 자유놀이상황에서의 언어 분석」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2005)「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미숙(2014)「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표현언어 분석」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차숙(2005)「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