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의 성공 및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2 / 2016.01.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조직문화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조직문화는 어떤 문화인가에 대한 내용을 다룬 자료로 기업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의 비교 기준, 닛산의 조직문화와 아사히 맥주의 기업문화 그리고 노키아의 기업문화 등에 대해 각각 설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제시한 자료임
- 목차
-
1. 기업문화의 개념
2. 기업문화의 비교 기준
3. 닛산의 조직문화
4. 아사히 맥주의 기업문화
5. 노키아의 기업문화
6.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 기업문화의 개념
각 사회는 고유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 또한 각자의 독특한 개성을 지닌다. 이와 같이 각 기업 또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기업이 가지는 문화적 특성을 기업문화라고 한다. 즉 기업문화란 기업 내에 존재하는 전통, 관습이다. 기업문화의 기능으로는 먼저 구성원들이 같이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성원 공동의 공유가치를 나타낸다는 점이 있다. 다음으로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기업과의 동일성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에게 기업의 기본가치와 고유특성을 전달함으로써 기업과의 일체감을 느끼게 한다. 구성원들로 하여금 소속된 조직 또는 기업과의 관계를 잘 이해하도록 하여 구성원들의 소속감을 강화시킨다. 기업의 기본가치가 구성원들에게 전달되어 구성원들의 일체감이 형성되고 수용될수록 구성원의 만족감이 높아지고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되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기업문화는 그 기업의 총체적 방향성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어떤 기업 내에서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하면서, 어떻게 살아가느냐의 핵심이다. 따라서 기업문화는 기업 경쟁력의 주요 요소로서 이에 대한 관심도 점점 증대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