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운영관리] 인터넷은행으로 본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Ⅰ장. 서 론

제Ⅱ장. 본 론
제 1 절 원가우위전략
제 2 절 차별화 전략
제 3 절 초점 전략
제 4 절 인터넷전문은행의 해외 사례
사례 1. 미국의 Netbank
사례 2. 영국의 Eggbank

제Ⅲ장. 결 론

본문내용
제Ⅰ장. 서 론

지난 몇 해 동안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금융산업에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 변화는 주로 금융회사와 소비자와의 채널에 집중되어 있었다. 은행의 경우 인터넷 뱅킹은 계좌이체 건수 기준 전달채널별 비중에서 2002년 12월말 14.2%를 차지하였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인터넷 뱅킹이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상기한다면 은행업에서 큰 발전이 있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또한 증권업의 경우에도 on-line 트레이딩이 현재 전체 거래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또한 몇 년 전에는 객장에서 직접주문을 하거나 전화로 주문하던 것이었다는 사실을 상기한다면 증권업계 또한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보험업의 경우에도 전화와 인터넷만으로 영업을 하는 온라인전문 자동차보험회사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을 실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큰 변화의 물결 속에서 우리나라의 은행업이 증권업 및 보험업과 구별되는 것은 온라인 전문회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증권업에서는 온라인비중이 90% 이상되는 중권사가 4개가 있으며, 보험업에서도 다이렉트보험회사인 교보자동차보험이 있다. 이들은 수수료를 대폭 삭감하면서 기존의 시장에 등장하였고 각 산업 내에서 경쟁을 활성화시켰다. 은행업에서도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을 준비하고 있으나 지분소유구조를 충족시키지 못해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이 지연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외국의 인터넷 전문은행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마이클포터의 경영전략을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의 생존가능성에 대한 시사점을 통해 우리나라에 인터넷 전문은행의 설립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 결론을 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국민은행 경영정보화
  • 경영정보시스템경영정보화-국민은행을 중심으로-2. 경영 계획 및 정보화를 위한 조직구조-서비스영역-경영정보시스템경영정보화-국민은행을 중심으로-2. 경영 계획 및 정보화를 위한 조직구조-서비스영역-1단계: 종합자금관리서비스(CMS)를 강화(고객기반 구축, 주거래은행화)가. 2003년 중순 CMS 전략 수립 및 대대적인 투자 단행나. 2006년에는 트랜젝션뱅킹에 집중다. 대상: 해당 기업의 종업원, 계열사, 본지사, 구매사 및 판매사 등 협력사(2)

  • [학사]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인터넷뱅킹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인터넷 뱅킹이 급속히 확산되었다. 인터넷 뱅킹은 거래비용의 대폭적인 절감과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없는 금융서비스의 제공 등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은행경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그 관심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뱅킹의 도입은 막대한 초기투자를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종전의 위험(risk)에 더하여 새로운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추진전략이 적절하지 않거나 효과적인 위험관리대책이 마련되어 있지

  • [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전략3)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전략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우체국 택배사업의 개선 방안1. 물류 전략적 제휴 모형2. 제휴모형의 평가V. 결 론I. 서론최근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경영환경은 민간 기업이나 공기업 모두에게 크나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 대해 민간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반면, 공기업들은 운영상의 주인의식의 결여로 인해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관리 층을 중

  • [국제마케팅] KB카드의 마케팅 전략
  • 본금 2,424억 원). 이로써 수권자본금이 5,000억 원으로 증액됐다.1999년에는 한국산업은행과 신용카드 제휴 계약을 체결했으며, 업계 최초 사이버지점 개설 및 사이버머니 제도를 도입하고, Free Pass카드 발급을 실시하였다. 또한, 2000년에는 e-Business실 신설 및 콜센타를 구축하였고, 신용카드 업계 최초로 기업을 공개하여 코스닥에 등록되었다. 또한 2002년에는 인터넷 개인자산 관리 서비스(머니매니저)를 오픈 하였고, 차세대 시스템과 지식경영시스템(Know

  • 신시장 진출을 위한 e - 파트너십(SK텔레콤의 글로벌 네트워크)
  • 운영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CDMA엔지니어링 서비스와 IT산업, 인터넷 분야에서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19843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 설립4차량전화 서비스 개시19863tone&display방식 무선호출 서비스 개시(서울, 부산지역)199112이동통신 가입자 100만 돌파(이동전화 16만 3000명, 무선호출 83만 7000명)19956인도에서 무선호출서비스 개시19964일본 NTT 도코모와 이동통신 및 경영분야에 대한 협력 협정 체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