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령별 유아기 소근육 운동발달 기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9 / 2015.1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연령별 유아기 소근육 운동발달 기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근육 운동발달이란

2. 소근육 운동발달의 중요성

3. 연령별 유아기 소근육 운동발달
1) 만1세 소근육 운동발달
2) 만2세 소근육 운동발달
3) 만3세 소근육 운동발달
4) 만4세 소근육 운동발달

4. 연령별 유아기 소근육 운동발달 기능
1) 소근육 조작능력
2) 학습기술

5. 교육기관에서의 소근육 운동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의 단계를 분류할 때, 유아기는 넓은 의미로 0~8세까지를 말하며, 영아기와 유아기로 구분된다. 이 시기는 유아의 움직임, 느낌, 생각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Bruner 등(1956)은 움직이고 느끼고 생각하는 인간행동을 운동, 정서, 인지 영역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운동, 정서, 인지라는 용어는 사람이 실제로 보여주는 행동 자체를 지칭하기보다 행동을 일으키는 심리적 영역을 이르는 말이다. 즉 사람은 운동, 정서, 인지에 의해 몸을 움직이고, 웃거나 울며, 생각하고 말한다는 것이다. 이 중 운동은 인간의 신체움직임을 일으키는 영역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유아 교육과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유아는 신체를 움직여 탐색하고 생각하고 발달해 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별 유아기 소근육 운동발달 기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선진(2003). 운동발달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교육인적자원부(2003).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 교문사.
김명지(2002). 감각운동훈련이 영아의 지능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나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Ⅰ. 서론- 인터뷰 대상자Ⅱ. 본론1. 아동발달1) 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단계와 영역2. 유아기 발달 특성1)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특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발달은 각 개인별로 독특 하기는 하지만 일정하게 연속적인 순서로 일어나기 때문에 아동들이 세계에 대한 이래를 발전시키는 일반적인 단계를 예견하는 것이 가능하다. 발달심리학자들은 인지발달의 개별성을 포함하는 보편적인 측면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김경숙외(2005).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골턴은 감각 식별 능력이 지적 력과 관계가 깊다고 믿고 감각기능의 개인차를 측정하고자 하였고, 1905년 프랑스의 비네와 시몽은 지능척도

  • 만3세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기능을 담당하는 좌반구가 3세경에는 거의 완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초적인 신체 운동 능력이 발달되어 세발자전거 타기, 달리기 등의 대근육 운동 놀이를 좋아할 뿐 아니라 소근육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구슬 꿰기, 가위질하기, 퍼즐 맞추기, 그림그리기 등의 놀이를 즐긴다. 유아는 선을 따라 똑바로 걷거나 달릴 수 있는 이행운동기능을 갖추게 되나 뛰고 있는 동안 갑자기 멈추거나 몸을 돌리지는 못한다. 유아기 동안 협응 기능이 급격히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필요성1) 유아교육의 개념(1) 정의(2) 대상(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2) 유아교육의 필요성(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2) 문화실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의 기회(3) 가정생활의 변화(4)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5) 핵가족화와 또래집단의 필요성2.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1) 교수학습매체(1) 개념(2) 기능2) 교재교구

  • 영유아에게 음악교육을 하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연령별 음악교육 지도 방법을 서술하시오
  • 육이 창의성, 정서적 반응, 지적 성장, 언어발달, 신체발달, 자아 개념 발달 등의 넓고 다양한 목표에 증대하게 기여한다고 하였다. Peery와 Peery는 음악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음악을 연주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아동은 인지,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사회적 발달을 경험하게 되며, 결국 아동의 성격, 인지능력, 읽기능력, 언어적 기술, 사회성, 운동기술, 자아 존중감, 대인관계 등에 영향을 미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