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정보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마트 개발동기

2.사회에 미친 영향

3.이마트의 성장

4. 이마트의 경영전략

5. 성공요인

6. 이마트의 정보시스템

7. 이마트의 문제점과 해결책
본문내용
1.이마트 개발동기
(1)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태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지금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 과다 등이었다.
(2)외부 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3)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등을 간접 경험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4)주부의 사회진출이 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무계획한 구매나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구매를 하기 시작하고 구매 시기 역시 주 단위 구매로 변화하고 있었다.
(5)자동차 보급의 확대이다. 집보다 자동차를 먼저 생각한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자동차 보급이 급격히 확산된 시기도 그 시기이다. 그래서 꼭 중심권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6)소득성장의 한계를 들 수 있는데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소비수준의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같은 조건이라면 싼 가격의 상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나타나게 되었다.
(7)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가 강해진 것이다. 그리하여 전국에 동일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이마트가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되어 이마트의 SCM기법들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본론제 1절. SCM(supply chain management) 1.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상품의 원재료 조달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전체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Supply Chain상의 불필요한 비효율적인

  • 이마트(EMART) 정보시스템MIS 도입사례및 시사점
  • E - MARTE - Today system1. 이마트 소개2. 정보시스템의 도입 배경 & 방법3. E-Today 시스템 소개4. 정보시스템 도입효과5. 시사점ContentsE – MART1993. 11    국내 최초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 점 개점 1996. 12    이마트 물류센터 오픈 (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 1997. 02    이마트 중국 1호 상하이 취양점 개점 (유통업계최초)1998. 02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오픈 (할인점 최초 운영)2001. 01    사이버 이마트 오픈 (http://www.cybermart.co.kr/) 2002. 08   

  • [경영정보시스템] 신세계의 MIS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정보기술 적용 활동이 늘어나고 그 구조화 정도나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이해의 정도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정보기술이 기업에 활용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조직의 전반적인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계획과 그 계획에 따른 통합적 실행계획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각 부서나 업무단위가 정보기술을 도구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촉진하지만 기업 전체적인 활용의 기준, 방침, 표준 등을 정해두면 시스템 통합, 효율성, 유연성 등을

  • [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시스템으로신속한 통관 절차를 거침 물류 비 절감이 결정적인 경쟁력인 유통 물류업에서 괄목한 만한 성과VMI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납품업체가 이마트로부터 자기회사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받아 스스로 재고량을 정하는 방식 납품업체공 급정 보과잉생산 방지정확한 수요예측 가능물품주문 비용감소E-Today‘1일 유통망 시대’를 열기 위한 이마트의 시스템실시간으로 매출, 재고, 점포현황 및 고객정보를 파악산지와 소비자를 최단시간으

  • [경영정보시스템] 이마트 MIS 도입사례
  • 경영 정보 시스템MIS 도입사례 : E-MART*개 요신세계 이마트는 규모와 성과 면에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유통업체로 자리잡았다. IT 인프라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99년 국내 최초로 물류 바코드 시스템을 구축한 데 이어 2000년에는 웹 EDI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 2000여개 이상의 협력사를 하나로 엮는 거대한 공급망 시스템을 차근차근 완성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신세계 이마트와 협력사들은 그 동안 4000억원 이상에 달하는 비용 절감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