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개요를 설명하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역할에 대해 영아반, 유아반 상황을 설정하거나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5 / 2015.11.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개요를 설명하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역할에 대해 영아반/유아반 상황을 설정하거나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여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개요
1) 마리아 몬테소리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의의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수방법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역할
1) 영아반 상황을 설정한 사례
2) 유아반 상황을 설정한 사례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 역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몬테소리 교육 활동이란 준비된 환경 속에서의 자유와 경험에 기초를 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몬테소리 교육 활동은 교재와 연습을 포함한 준비된 환경과 이러한 환경을 준비하는 교사 이 두 가지가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몬테소리는 환경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발달의 가능성을 갖추고 있으나 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인격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적당한 환경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준비된 환경이란 어린이의 요구와 본성에 맞게 잘 계획된 공간으로 실내외 물리적 환경과 인적, 심리적 환경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환경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성인에 의해 세심하게 준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개요를 설명하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역할에 대해 영아반/유아반 상황을 설정하거나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효순, 아동발달, 창지사, 2000.
박정희, Montessori유아교육사상연구, 계명대학교 석사논문, 1988.
송미령 외, 몬테소리 감각교육, 창지사, 2004.
김병례,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프로그램의 통상적인 한 부분으로 여겨짐(3) 특징 : 주된 내용은 초등학교 입학 준비를 위한 내용을 가르치며 읽기, 쓰기, 음악, 사회생활, 신체발달, 수리개념 등 6개 분야로 분류된 체크리스트 방식으로 구성되는 학년말 학업성취도 테스트를 실시함. 성적표는 다른 평가자료들과 함께 초등학교 1학년 교사에게 전달됨(4) 운영주체에 의한 분류 : 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반일제 / 종일제)(5) 기능에 의한 분류명칭대상특성예비 유치원주로 3-5세 유

  • [보육평가][보육실습평가][보육재정평가][보육시설평가][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보육실습평가, 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분석(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 대해 과연 얼마의 보육료를 부담하기에 적절하다고 할 수 있는가? 이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 관련제도와의 비교를 통해 접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보육료 지원은 저소득층에게 한정되어 있으므로, 저소득층 정책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소득기준과 비교하여 보도록 한다. 기초생활보장대상자 수급자 기준과 보육사업 안내에 명시된 기타저소득층의 기준이다. 기타 저소득층의 기준이 도시근로자 평균소득의 약 47% 수준이라고 하나,

  • [유아교육] 유아를 위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적용사례
  • 프로그램의 적용사례 / 목 차Ⅰ. 서 론 Ⅱ. 손끝놀이프로그램의 개발1. 목 표 2. 구성 및 고려 사항3. 활동 내용 선정 및 조직4. 운 영5. 평 가Ⅲ. 손끝놀이프로그램의 적용1. 적용 기관의 현황2. 연령별 손끝놀이프로그램 실시사례Ⅳ. 손끝놀이프로그램의 평가1. 유아의 변화2. 교사의 변화3. 학부모의 변화Ⅴ.결론 및 제언참고 문헌AbstractⅠ. 서 론어린 시절을 회상할 때면 떠오르는 장면이 있다. 저녁 밥상을 치우고 나면 어머니는 으례히 양말

  •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 교사실 교사실은 교사들이 교육활동을 연구 계획하고, 교사들 간의 의견이나 정보도 교환하며 유아들을 위한 서로의 전달사항 등을 쉽게 전할 수 있는 공간이다.교사실은 현관과 가까이 위치하게 함으로써 유아와 그 외 방문객들의 출입 상황을 쉽게 파악하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어린 유아반이 1층에 있을 경우 원장, 원감, 서무 등 기타 인적자원이 함께 지도 감독하게 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크기는 각 기관의 규모에 맞게 하며 교사 수를

  • [보육학] 영아전담보육의 이론적 기초, 실제, 전망
  •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영아기 보육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모든 아동들에게 질적이고 일관된 보육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영아기 보육교사들의 질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일고 있는 추세이고, 우리나라에서도 2세 미만 영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장진호는 교직은 미성숙한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하며, 다른 전문직과 비교해 볼 때 가장 지적 정신적인 직업일 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