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5 / 2015.11.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란

2.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3.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아동은 신체적 장애나 지적능력이 낮다는 이유만으로 차별되어서는 안 될 뿐 아니라, 학업성취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박탈되어서는 안 된다. 장애유아의 통합을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 전문성을 향상 시키는 것은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성 향상의 필요성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에 대한 현직교육의 대부분은 연수 기회 및 연수기관의 부족 등 현직교육의 외적인 조건에 밀려 현장의 요구와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소현 외,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02.
박승희, 한국의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권순황, 특수 교육 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일문사, 2005
김미경 외,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학지사,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더 구체적이었으면 좋았지만 자료 활용 잘하였습니다.
  • 19332***
    (2019.01.02 11:02:41)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교사의 역할4) 특수학교(급) 교사의 자질5) 통합 교육에서 일반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Ⅲ. 결론-37< 참고자료 >39 * 유능한 교사의 예 * 교사라서 안 행복해요 * 실력에 앞서 자상한 교사가 좋다 * 슬기로운 교사가 가르칠 때 * Baxter의 유능한 교사와 유능하지 못한 교사를 구별하는 행동 지침 * 국민일보 2월 17일 정창교 기자< 일반아동 대상 교육방법

  • [협력교수]협력교수(팀티칭)의 개념, 협력교수(팀티칭)의 종류, 협력교수(팀티칭)의 의의, 협력교수(팀티칭)의 목적, 협력교수(팀티칭)의 장단점, 협력교수(팀티칭)의 수업전략, 향후 협력교수(팀티칭)의 방향 분석
  •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고 보면 운동회란 팀티칭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팀티칭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아니하였을 뿐 모든 교사가 이미 팀티칭의 실천 경험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결국 팀티칭이란 복수의 교사가 역할을 분담하여, 필요한 동안 복수의 학급을 해체하여 이룬 한 무리의 아동을, 필요에 따라 대집단, 중집단, 소집단, 개별 등으로 탄력적인 집단을 편성하여, 학습 및 생활을 협력하여 지도하는 방식을 말한다. 한편,

  • [초등교육론] 초등교사에 대해서
  • 지도 역할③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적 측면: 지역사회 조사자와 봉사자④직장인의 측면: 상사에 대한 협력과 동료에 대한 것, 또는 하급자에 대한 선도자초등교육은 기초교육으로 아동이 완전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공통교육, 아동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균형 잡힌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내용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생활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따라서 일반교사로서의 역할을 모두 수행해야 하는

  • [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지도3) 생활지도4) 인간관계2.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1) 교사 수습제도2) 교사의 급여와 임금3) 교과프로그램4) 교사의 노력과 학부모의 지원 5) 교육의 전문성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이상적인 교사상이란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들을 높은 수준에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교육자들은 교사가 갖추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