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험자내 설계와 피험자간 설계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4 / 2015.11.0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험자내 설계와 피험자간 설계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 다음 실험연구의 연구설계에 관한 문제를 읽고 정답을 서술하시오.

① 피험자내 설계와 피험자간 설계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피험자간 설계 실험에서는 대개 연구자가 참가자를 두 집단 이상으로 구분한다. 그런 다음 이 두 집단 간에 독립변인이 달라지게끔 만든다. 예를 들어, 공격성의 형성에 특정 경험이 하는 역할을 연구한다고 해보자.
참고문헌
Paul Chance(2011), 『학습과 행동 (제6판)』, 센게이지러닝코리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적연구][질적연구]양적연구의 개념, 양적연구의 유형, 양적연구의 특성,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사회과 양적연구 사례, 국어과 양적연구 사례
  •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더 잘 이해하기보다는 예견하기-순전히 공리주의적인 관점에서-위해서 행해진다. 사회과 분야는 조사를 위해 합의되고, 명료하게 정의된 변인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복잡하다. 언어독해, 과학, 수학 및 다른 내용 영역 연구들은 사회과 교육과 마찬가지로 이론이 결여되어 있으나 유용한 성과들을 내고 있다. 이는 이들 분야 연구자들이 연구해야 할 중요 변인들에 대해 훨씬 높은 수준의 합의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 [청소년 연구] 청소년학의 연구방법
  • 예를 들어,TV 내용을 공격적 행동이 보상을 받는 경우와 처벌받는 경우로 구분하거나, 공격적 행동이 담긴 TV 내용을 시청하는 시간을 여러 조건으로 나누어 보거나, 주인공의 성별 특성을 구분하여 처치하거나 함으로써 TV 시청과 관련되는 제반 요인들이 공격적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자세하게 검토해 볼 수 있다.실험연구는 변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보여주는 가치로운 방법이기는 하지만 실험조건의 인위성으로 인해 많은 문제점을

  • 레포트 - 교육과정의 개념
  • 내용들의 범위와 위계로 구성되며 학생들이 이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기관운영의 일반적 지침들로 구성된다.이러한 정의는 교육과정을 학습 성과, 학습 내요, 학습경험보다는 학습을 위한 종합계획으로 본다는 점에서 포괄적이며, 예비교사들이나 현직 교사들이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청, 학교에서 만든 문서에 들어 있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4) 교육과정: 실존적 체험과

  • [학습심리] 변화하기 학습, 학습과 행동의 연구 문제풀이
  • 예 1) 학교에서의 체벌.예 2)약속시간에 늦는 친구에게 밥값을 내는 벌칙을 부여하는 것-자극: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내의 사건예 1) 주변의 학우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나도 자극을 받아 더 공부하게 되는 것2.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종들이 변화하게 되는 기제는 무엇인가?- 자연선택. 생존에 기여하는 특성은 환경에 의해 ‘선택’되는데 이 과정을 자연선택이라고 한다. 세상에 일어나는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환경에

  • 논문심사위원회의 준비 하기연 구계획 안과 구술심사
  • 무엇보다도, 논문을 잘 준비하라. 논문이 완벽하고 신중하게 준비된 것이라면 (예. 참고문헌도 빠진 것이 없고, 철자 오류도 없으며, 표와 본문이 잘 부합되고, 분명하고 읽기 쉽게 만들어졌다면), 뛰어난 논문 덕택에 좋은 인상을 주면서 구술심사를 시작할 것이다. 논문에 수정할 부분이 더 있는데도 빨리 끝내고 싶다는 개인적인 희망이나 시간계획 때문에 심사위원들의 모임을 재촉한다면, 기대에 어긋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둘째, 무슨 일이 생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