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3 / 2015.11.03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문내용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요 약 >---------------------------
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어떤 점에서는 Piaget의 대안으로도 인식되기도 하는 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비교적 단기간에 걸쳐 서구와 우리나라에 소개되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오해와 함께 생략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난해한 부분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의 이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생애와 학문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가 주장한 여러 가지 개념과 교육관련 생각들을 정리하여 보았다. 그의 고등정신기능의 발달, 언어의 기능, 근접발달대, 협동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놀이 등에 대한 독특한 해석은 초등교육에 많은 시사를 하고 있다.

주제어 : 비고츠키(Vygotsky), 근접발달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독백(self-talk), 내적 대화(inner speech), 놀이(play)
----------------------------------------------------------------


I. 서론

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의 이론 중에서도 근접발달대와 놀이에 대한 독특한 해석 등은 교육활동에 구체적인 시사를 하여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정신기능과 교육에 관한 영역에서는 때로 Piaget와 유사하지만 또 때로는 Piaget와 다른 주장과 이론을 펴기도 하여 어떤 점에서는 Piaget의 대안으로도 인식되고 있기도 하다.

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비교적 단기간에 걸쳐 서구에 소개되었다. 그리고 소개된 내용들은 원전이 없거나, 제자들이 강의노트를 책으로 출판한 것을 번역한 경우도 있고 번역과정에서 러시아말에 대한 적절한 대응어가 없는 경우도 있어서 난해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