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사업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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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본 론
1. 책임과 권한의 모호
2. 사업부제의 의의
3. 사업부 조직의 등장 배경
4. 사업부 조직의 세가지 측면
5. 사업부조직의 특성
6. 사업부 제도의 장점
7. 사업부 제도의 단점
8. 본사와 사업부의 관계
9. 사업부 제도 성공하기 위한 요건
10. 사업부제 조직의 모범 사례 기업분석 ( 제너럴 모터스 : GM )

Ⅲ. 結
본문내용
Ⅰ. 序

우리 기업의 조직도는 대부분 제품 중심의 사업부별 조직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업부 조직이 유행하다 보니 기능별 조직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회사들까지도 사업부 조직으로 만들어진 것을 종종 목격합니다. 선진적인 기업은 고객별 조직, 매트릭스 조직의 단계까지 나아갔으며 전방부 후방부(Front End Rear End) 조직이 간혹 눈에 띄기도 합니다.
어느 회사나 1년에 한번 정도는 조직을 개편하는 듯합니다. 대개는 문제를 보완하는 수준의 개편이지만 최고경영자가 교체되거나 성과가 부진한 경우, 또는 조직문제가 심각한 경우에는 새로운 조직원리를 적용한 대규모의 조직개편이 일어납니다.
조직개편의 가장 큰 이유는 전략적 필요입니다. '조직구조는 전략을 따른다'는 챈들러(Alfred Chandler)의 말처럼 전략은 조직구조의 큰 틀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그래서 조직도에는 전략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조직도에는 전략만 담겨있지 않습니다. 오즈는 이를 스타모형으로 설명합니다. 스타모형은 전략, 조직구조, 프로세스, 사람, 보상 이 다섯 요소간의 정합성(Fit)를 중시합니다. 조직구조는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과 잘 맞아야 하지만 프로세스, 사람, 보상과도 잘 맞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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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2.25 21: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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