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국정화 찬성 반대 입장과 나의 견해, 역사교과서국정화, 국사교과서국정화, 한국사교과서국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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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최근 정부가 한국사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본고서를 통해 한국사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대한 전반적 흐름과 여론, 찬성 입장, 반대 입장에 대해 정리하고, 그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밝혔습니다. 언급한 내용 잘 정리 되었으니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면 도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2. 역사 (한국사) 교과서 편향성 논란의 흐름
3.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여론 추이
4. 우리나라의 교과서 제도 변천과정
5.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의 주요쟁점
1)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논쟁
2) 1948년 UN총회 결의안 195조의 의미를 둘러싼 논쟁
3) 독재 역사와 민주주의 확보 역사를 명시적으로 반영할 것인가를 둘러싼 논쟁
6. 역사교과서의 검정강화
7. 우리사회 이념 대립 현상의 본질
8.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찬반입장
1)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찬성입장
2)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입장
9.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가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역사 (한국사)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논란은 시간이 갈수록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는데, 그 이면에는 역사교육을 이념 싸움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의 대립이 숨어 있다. 이는 절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며, 역사교과서가 학문적이고 교육적인 역할에 충실하여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념논쟁에서 자유로워져야만 한다.
교과서 검인정제도가 도입된 이후에 역사 (한국사) 교과서의 편향성 문제로 인해 수차례 논란을 빚은 적은 있지만, 국정화로의 회귀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한 나라를 지탱하고 유지하는 버팀목이기 때문에 역사교과서 문제는 예민하고 민감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 다음 세대가 올바른 역사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끄러운 역사는 부끄러운 대로, 자랑스러운 역사는 자랑스러운 대로 과장되거나 숨김없이 있는 그대로 가르쳐야 한다.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역사 교육을 위해서 어떤 것이 옳은지에 대한 심층적인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지금부터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대해 알아보고, 찬성 및 반대 입장과 그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역사교과서 검정제 도입 이후 지속적인 이념논쟁과 편향성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사(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하지만 각계각층의 반발로 인해 한국사(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참고문헌
정경희, 한국사 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근현대사 서술 분석), 비봉출판사, 2015.
최정희, 역사교과서 집필 국가기준의 개선방향 탐색,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
허강, 한국의 검인정 교과서, 일진사, 2004.
이연선, 5·18 민주화 운동에 관한 고교 역사교과서의 서술과 학생의 인식,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박보현,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내 북한사 서술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전미현, 미군정기 중등 국사교과서의 체제·내용과 역사인식 고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박종문, ‘역사교과서 국정화’ 갈등 확산, 영남일보, 2015.10.2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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