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

I. 입시제도

II. 과대, 과밀학급
1.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과밀 학급 해소
2. 수행평가의 문제
3.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

III. 시설, 설비의 부족
1. 학생 건강을 위한 학교 환경 기준
2.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실
3. 즐겁고 여유 있는 쾌적한 공간

IV. 유해환경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

오늘날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 그리고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교육 풍토 등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 가두어 두고, 그들에게 오직 한 가지 목표 즉, 학업 성취의 향상만을 강요하고 있다. 아무리 교육의 인간화와 민주화를 강조하여도 현실적인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의해 그 성패가 판가름 나게 되어 있다. 즉, 높은 학업 성취도와 대학 진학률을 기록한 학교들은 상위 학교로 인정받고 그렇지 못한 학교들은 낙오되거나 교육을 게을리 한 것으로 오인 받게 된다. 이것은 비단 학교만의 성패가 아니라 학생들의 인생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학교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성공자이고 모범생이며 성실자로 인정되지만,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은 실패자이고 불량자이고, 불성실자로 낙인찍히게 된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제도적 문제점과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오늘날 청소년 문제와 일탈행동의 원인이 되고 있다. 중 ․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하루 일과는 학교에서 시작되어서 학교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24시간 가운데 최소 10시간 인상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서, 그것도 자신이 소속한 학급의 교실에서 딱딱한 책걸상과 칠판, 무미건조한 수업 방법, 짜증나는 입시 스트레스와 싸우고 있다. 이들에게 교육은 자아실현을 위한 것도, 진리 탐구의 희열을 맛보기 위한 것도, 사회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도, 즐거운 경험도 그 아무것도 아니다. 단지 높은 학업 성취도를 달성함으로써 다른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며, 그럼으로써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 자신의 한순간 성취감 또는 인정감을 맛보기 위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한국의 입시제도에 관하여
  • 학교까지의 교육은 대학 입시를 위해 존재하는 것 같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은 교육의 정상화 실패를 비롯한 많은 문제점들과 사회적인 병폐를 낳으면서도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한국의 대입제도가 변화해온 과정과, 입시제도를 바꾸면서 겪어온 많은 논란과 문제점들, 현행입시제도의 모습을 살피고, 외국의 대학입학시험 사례를 살피면서 앞으로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개선되어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

  • [교육학] 조기유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학교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 입시지옥, 하향평준화의 획일적인 교육,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사의 질, 학교폭력, 학교교육에만 기대서는 입시에 실패한다는 불안감, 과외부담으로 인한 사교육비 과중, 한국학교의 졸업장이 노동시장에서 갖는 가치에 대한 회의, 암기식 교육에 대한 회의 등으로 인해 국내의 교육기회를 포기하고 외국유학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조기 유학의 증가는 큰 사회적 문제점들을

  • [독후감] 한국교육 거듭나기
  •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되짚어보고 혁신을 위한 해법을 크게 평등주의와 자유주의가 조화를 이룬 교육이념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교육정책 결정과 집행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교육 시스템과 구조의 개혁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한국의 교육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21세기 교육 거듭나기”라는 화두에 실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교육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다!학교 간의 수준 차를

  • 서평 - 한국교육 거듭나기(박정수)
  •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되짚어보고 혁신을 위한 해법을 크게 평등주의와 자유주의가 조화를 이룬 교육이념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교육정책 결정과 집행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교육 시스템과 구조의 개혁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한국의 교육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21세기 교육 거듭나기”라는 화두에 실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교육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다!학교 간의 수준 차를

  • [입시제도] 나라별 입시제도 소개와 비교(프랑스, 독일, 일본, 중국, 미국, 영국, 입시제도)
  • 우리나라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은 대학 입시를 위해 존재하는 것 같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은 교육의 정상화 실패를 비롯한 많은 문제점들과 사회적인 병폐를 낳으면서도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비교교육학 시간에 다뤘던 북한을 제외한 6개 나라(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중국, 독일) 의 대학입학시험 사례를 알아보고 각 나라별 입시제도의 장점을 연구하여 한국의 대입시험제도에 대한 나름의 대안을 생각해보았다. 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