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학교교육문제점]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한국교육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회문제론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방통대 사회문제론A형, 2018년 사회문제론A형, 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 한국교육의 문제점
- 우리나라 입시주의 교육이 청소년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하여 논하여 보시오0k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교육불평등, 학교교육, 공교육 문제 등등)
- [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
I. 입시제도
II. 과대, 과밀학급
1.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과밀 학급 해소
2. 수행평가의 문제
3.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
III. 시설, 설비의 부족
1. 학생 건강을 위한 학교 환경 기준
2.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실
3. 즐겁고 여유 있는 쾌적한 공간
IV. 유해환경
- 본문내용
-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
오늘날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 그리고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교육 풍토 등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 가두어 두고, 그들에게 오직 한 가지 목표 즉, 학업 성취의 향상만을 강요하고 있다. 아무리 교육의 인간화와 민주화를 강조하여도 현실적인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의해 그 성패가 판가름 나게 되어 있다. 즉, 높은 학업 성취도와 대학 진학률을 기록한 학교들은 상위 학교로 인정받고 그렇지 못한 학교들은 낙오되거나 교육을 게을리 한 것으로 오인 받게 된다. 이것은 비단 학교만의 성패가 아니라 학생들의 인생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학교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성공자이고 모범생이며 성실자로 인정되지만,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은 실패자이고 불량자이고, 불성실자로 낙인찍히게 된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제도적 문제점과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오늘날 청소년 문제와 일탈행동의 원인이 되고 있다. 중 ․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하루 일과는 학교에서 시작되어서 학교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24시간 가운데 최소 10시간 인상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서, 그것도 자신이 소속한 학급의 교실에서 딱딱한 책걸상과 칠판, 무미건조한 수업 방법, 짜증나는 입시 스트레스와 싸우고 있다. 이들에게 교육은 자아실현을 위한 것도, 진리 탐구의 희열을 맛보기 위한 것도, 사회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도, 즐거운 경험도 그 아무것도 아니다. 단지 높은 학업 성취도를 달성함으로써 다른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며, 그럼으로써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 자신의 한순간 성취감 또는 인정감을 맛보기 위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