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빠는 행동수정사례연구(손빠는아이 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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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손빠는 행동수정사례연구(손빠는아이 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목차
-
Ⅰ. 서론..................................................1
Ⅱ. 이론적 배경
1. 손빠는 아동 행동의 이해.......................................1
1) 손빠는 아이 행동정의........................................1
2) 손빠는 아동의 특징..........................................2
3) 손빠는 아동 행동의 원인.....................................3
4) 치료 및 지도................................................3
2. 행동 수정
1) 행동 수정의 정의............................................3
2) 행동 수정의 절차............................................6
3) 강화 와 강화 인자...........................................7
4) 관찰법......................................................9
5) 행동 수정 기법..............................................10
Ⅲ. 행동 수정의 실제
1. 대상 아동.....................................................11
2.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12
3. 행동 수정 목표................................................13
4. 강화 방법.....................................................13
5. 관찰 방법.....................................................13
6. 행동 수정 및 지도과정.........................................13
1) 기초선 단계.................................................13
2) 강화 단계...................................................14
3) 반전 단계...................................................16
4) 재 강화 단계................................................17
7. 결과 점검.....................................................18
Ⅳ. 결론..................................................19
참고 문헌........................................................20
부 록............................................................20
느낀 점 .........................................................21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이들의 경우 1-2살부터 자신의 엄지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자세히 관찰해보면 다른 손은 자신의 몸의 다른 부위를 만지거나 담요를 꽉 움켜쥐고 있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많은 신경정신과 의사나 유아교육전문가들은 이 행동이 태내에서부터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며(실제로 태내의 사진을 찍으면 태아가 손을 입에 대고 있는 모습이 보이기도 함. 이것이 손가락을 빠는 것인지는 의견이 분분하나 대부분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음.) 출생 이후에는 늦어도 10세 전에 사라진다고 보고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강위영 외 6명, 대구대학교 출판부
정서적 패턴의 발견과 치료 교육 ; 정서장애아와 행동수정, 이성진,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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