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심리체계(청소년심리, 청소년정서심리, 또래집단, 청소년이성관계, 청소년정서발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9 / 2015.10.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26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의 심리체계(청소년심리, 청소년정서심리, 또래집단, 청소년이성관계, 청소년정서발달)
목차
1. 또래집단

2. 이성관계

3. 정서적발달

본문내용
1. 또래집단
청소년기 전기의 소년들은 또래집단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강하다. 청소년들은 심리적으로 어떤 집단의 성원이 되기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기가 속한 집단에 의하여자신을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 시기 또래집단의 특징은 보다 더 조직적이며 그 구성원들은 이질적이라는 것이다. 아동기에도 친구의 존재는 필요하였으나 한 집단의 성원이 된다는 것이 이 시기가 되면 집에서 떨어져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며 친구들과의 대화가 일상활동이 되기 때문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조사에 의하면 부모보다도 또래친구들이 청소년비행의 더 큰요인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이 특정한 또래집단을 선택하는것은 사회경제적 계층,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가치관, 거주지역과 학교의 성격, 특수한 능력이나 재질, 자신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말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13~18세)의 발달단계의 특성을 서술하고 자신의 청소년기 특성을 사정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13~18세)의 발달단계의 특성을 서술하고 자신의 청소년기 특성을 사정하시오.Ⅰ. 청소년기(13~18세)의 발달단계의 특성1. 신체적 발달1) 신장의 확대2) 성적 성숙2. 인지적 발달3. 심리사회적 발달1) 또래집단2) 이성관계3) 정서적 발달 Ⅱ. 자신의 청소년기 사정Ⅰ. 청소년기(13~18세)의 발달단계의 특성1. 신체적 발달신체적 변화의 특징은 급속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이다. 사람의 생애에서 가장 빠른 신체적

  • 청소년 교육개론 청소년기의 사회적 맥락
  • 청소년학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온 생태학적 맥락의 하나이다. 이와 함께 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모형 또한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이론으로서 특정 문화와 환경이 청소년기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모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생태학적 접근에 기초한 사회적 맥락 요인 가운데 청소년들에게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이성관계, 사이버 공간 등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만 19세 미만의자로 구분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함께 공유하고 있으며,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시기라는 점에서 인간발달 단계에서 중요성을 갖고 있다.청소년기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은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끊임없는 변화를 갖고 있으며, 청소년기는 심리적 혼란과 정서적 불안정을 갖고 있

  • 청소년기의 친구관계(청소년기 이성친구관계, 또래집단에서의 수용과 인기)
  • 청소년기의 친구관계(청소년기 이성친구관계, 또래집단에서의 수용과 인기)Sullivan(1953)은 청소년 초기에 친한 친구의 심리적 중요성과 친밀감이 극적으로 증가한다고 한다. 부모-아동 관계의 중요성만을 강조하는 정신분석학자들과는 달리 친구들도 아동과 청소년의 행복과 발달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행복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안정 애착에 대한 필요, 같이 놀아 줄 친구, 사회적 수용, 친밀감, 성적 관계를 포함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 이성관계- 특징청소년 전기에는 동성의 친구 관계가 중요하나 이성관계가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됨또래집단이나 단체활동을 통해 사귀는 것을 더 선호함- 중요성이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성과 사귀는 것을 배우는 첫 단계이성과의 관계에서 자기가 어떻게 기능해야 하는가는 실험하는 단계성인으로서의 성역할과 성적 행동에 대한 기본적 태도를 형성 4) 정서적 발달- 정서가 매우 강하고 변화가 심함- 충동에 대해 통제력이 약하고 지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